아들 스승
상태바
아들 스승
  • 관리자
  • 승인 2009.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믿음 나의 다짐

내가 이 세상에 머문 시간은 55년이다. 남편을 만난 것은 26년째이고, 아들을 만난 것은 23년째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만나는 사람 모두가 스승일 수 있었다. 아니, 관세음보살이고 지장보살이고 신장님이었다.

 

 어렵게 만난 아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물론 딸 아이가 대학 일차 시험에 떨어지고 2차에 붙은 충격도 가미되었지만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보내야겠다는 마음에서 내가 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들과 같이 공부하는 것이었다.

 다른사람은 절에 가서 백일 기도를 하고 입시기도를 하느라 하루에 천배씩도 하는 열의를 보일 때 나는 야간불교대학에서 강의를 듣느라 바쁘게 다니고 있었다. 뜨거운 줄 알고 쥐는 쇠붙이는 모르는 쪽보다 덜 다친다는 말씀처럼 불교의 실상을 좀 더 알기 위해 불교대학에 입학을 하게된것이다. 이론으로 접한 불교교리는 너무도 심오하고 어려워 갈수록 앞이 답답했다.

 학기가 끝나자 해탈관에 대해서 쓰라고 과제가 주어졌다. 맛만 본 것 같은데 해탈관에 대해 쓰라니 막막할 수 밖에 없었다. 곰곰이 생각하다가 깨달음의 경지에 머물렀던 고승들의 법어집과 열반송을 열심히 읽으면서 그 경지속에 함께 머물기도 해 보았다. 그즈음 하루는 참선을 하고 있는데 무엇인가 체중이 내려앉은 것같이 속이 후련해지면서 온몸의 기가 자유자재로 통하는 것을 느꼈다. 물론 머리가 맑아지고 이제까지 깜깜했던 경전들이 입으로 술술 풀어지면서 거뜬하게 리포트가 작성되었다. 물론 뜻도 제대로 모르는 채.

 그 후 삶에 자신감이 들고 그 누구도 두려운 사람이 없어졌다. 어떤 문제가 안 풀릴 때는 절에 가서 백팔배만 하면 어느덧 후련하게 해답이 풀리곤 했다. 그런데 그 당시 내가 다니던 절에는 이상하게도 신도회가 구성되지 않았었다.

 승가의 의미가 화합단체임을 채득한 나는 내가 부처님에게 받은 무한한 힘을 이상적인 불교단체를 만드는 것으로 회향하리라 다짐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