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철학(1)-中道입문-
상태바
용수철학(1)-中道입문-
  • 관리자
  • 승인 2009.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강좌

아래에 번역하여 실리는 용수대사의 철학과 종교에 관한 핵심적인 부분은 현대 인도의 불교학자인 자야데바 싱(Jaideva Singh)의 「마디아마카 철학개론(An Introduction to Madhyamaka Philosophy)」을 완역한 것입니다. 「마디아마카」란, 「가운데 길」곧 「중도(中道)」를 뜻합니다.

싱은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카피라왕국에서 가까운, 오늘날의 인도 북쪽 국경 부근인 락킴푸르-케리(Lakhimpur-Kheri)에 있는 Y.D. 대학의 학장도 역임하셨습니다.

또한 그곳은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후 처음 설법하신 사라나스(Saranath:녹야원)가 있는 우타르 프라데쉬(Uttar-Pradesh)주(州)의 북부에 있는 대단히 아름답고, 근처엔 인도의 국립공원이 한 곳 있습니다.

나가르주나는 붇다께서 열반하신지 800년 후에 태어나서 불교 교리를 완성시킨 제 2의 붇다, 부처님이라고 불리우는 분으로 읽어보시면 많은 새로운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태어나신 인도의 드라비디안(Dravidian)민족과 아리안민족의 철학은 서양세계 절반에 걸쳐, 특히 게르만민족에 면면히 살아 흐르고 있습니다.

싱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읽히고 있는 「불교 논리학」1권과 2권을 쓴 챠르바스키(Theodore Conception of Buddhist Nirvā̄na)이 있는데, 이 책의 거의 모든 부분을 수정, 보완하고 수행하여, 실질적으로 정리해 준 학자가 바로 싱입니다. 불과 얼마 전 제가 인도에 있을 때까지만 해도 생존해 계셨으며, 불교에 관한 훌륭한 업적을 남기신 분입니다.

여기에 번역해 쓴 책은 모티랄 바나르시다스-델리(Delhi), 바라나시(Varanasi), 파트나(Patna)에서 1968년에 발행한 후, 계속 출판되어 1978년에 3판 발행한 책을 썼음을 밝힙니다.

1986.7.

역자 김석진 합장

 

서문

이 책은 「마디아마카 (Madhyamaka, 가운데 길, 中道)」철학에 관한 핵심적인 입문서이다. 그러나 이 책의 내용은 「나가르주나(Nagarjuna, 용수)」철학 체계의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모든 요소들을 다루고 있다.

「마디아마카」 변증법의 목적, 발전, 구조와 그 발생 요인들과 마디아마카철학의 성장과 그 걸어온 과정의 역사에 관해 이 책은 설명하고 논증하고 있다. 불교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들인 「붇다로기(Buddhology)」의 개념, 의무의 개념, 종교적 계율의 이상, 해탈, 완전한 자유<解脫:Nirvā̄na>, 연기설(緣起說)인 「프라티티야사무트파다(Pratitayasamudpāda)」등의 관점에서 「히나야나(Hīnayāna, 소승불교)」와「마하야나(Mahāyāna, 대승불교)」 사이의 상세한 차이점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순야(Sūnyā, 空)」의 이론과 의미들과 그 교리적, 영혼 구제론적인 의미들을 상세하게 논의하고 있다.

여기서 논의되고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들은 「마다디야마 프라티파드(Madhyamā Pratipad)」「삼브리티(Samvrti)」와 「파라마르타 사티야(Paramārtha Satya)」「타타타(Tathatā)」「다르마다투(Dharmadhātu)」와 「부타코티(Bhūtakoti)」등의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나가르주나」철학의 부정적인 면 뿐만 아니라 그의 긍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그의 업적과 공헌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