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게 알고 널리 전하라(1)
상태바
바르게 알고 널리 전하라(1)
  • 관리자
  • 승인 2009.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믿음 나의 다짐
▲ 그림 / 성파 스님

인간은 누구나 깨달음을 얻으면 동등한 절대적 인격을 지닐 수 있다. 이것이 대학생시절 불교를 처음 접하고 나서 얻은 내 나름대로의 불교와 타 종교의 비교관이었다.

 나는 고등학교, 대학교를 미션(Mission)계통의 학교를 다닌 덕택으로 원치는 않았으나 약 7여 년간 교회를 다닌 적이 있었으며 대학시절 리포트 과제중 '기독교 입장에서 본 타 종교의 비교'를 준비하느라 각 종교에 대한 발생근원, 발달사 및 교리를 접할 기회가 있었다. 그 중 불교라는 종교만이 유독 신을 부정하며 절대자와의 관계가 타 종교와는 사뭇 달랐던 것이 꽤나 호기심의 대상이 되었었다.

 그래서 관련서적을 이것저것 들춰보게 되었으나 책만으로 얻은 나의 호기심은 더 이상의 진전없이 차츰 망각속에 묻혀져 버렸었다.

 1988년 봄, 나에게 크나큰 시련이 닥쳐왔다. 이제껏 건강만큼은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속에 살아왔던 내가, 그간 누적된 과로, 폭음과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간염'이라는 병명으로 생전 처음 병원침대에 누워있는 신세가 되었다.

 병을 모르고 살아 왔던 터라 주위사람들로부터 주워들은 상식으로만 상상하여 나의 병은 간경화, 간암으로 진전되리라 믿었다. 하루하루가 불안과 초조의 연속이었다. 매주 검사결과 역시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나의 불안감은 더욱 점증되어 갔다.

 그러던 어느날 병간호를 하던 처가 들어보라고 건네준 테이프를 받은 지 1주일이 지나서야 호기심으로 한 번 들어 보았다.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나에게 별로 와닿는 것은 없었으나 그중「보왕삼매론」의 한 구절이 내 마음에 잔잔한 파문을 일게 하였다.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성현이 이르기를 병약으로 삶의 양약을 삼으라'고 말씀하셨다. 그 뒤로 잠이 안 올 때마다 수면용으로 그 테이프를 계속 듣곤 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내 자신이 조금씩 변화를 갖게 되었다. 테이프는 물론 불교관련 서적, 특히 「불광요전」은 한글로 되어 있어 자꾸 보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병에 대한 불안감은 차츰 엷어져 가고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다.

 계속 검사결과는 좋지 않았으나 병상생활 한 달만에 의사의 권유를 뿌리치고 퇴원을 하여 집에서 한 달간의 요양을 취한 뒤 회사에 복귀하였다. 담당 의사는 극구 안정을 취하라고 하였으나 내 고집을 꺾지는 못했다.

 회사 복귀 후 3개월만에 건강은 아주 악화되어 GOT 655, GPT 971(정상인 : GOT 25, GPT 30)이라는 경이로운 숫자까지 치솟았다. 나는 내 판단이 옳지않아 드디어는 일이 잘못되는구나 싶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