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성사 총간오도(塚間悟道)
상태바
원효성사 총간오도(塚間悟道)
  • 관리자
  • 승인 2009.09.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소설 8

2. 초개사(初開寺)

법과 법 아님을 온통 버린 원효는 탕탕무애(蕩蕩無碍)한 대자재(大自在)의 삼매에서

『금강경』의 사구게(四句偈)를 점검해 본다

 凡所有相 皆是虛妄

 범소유상 개시허망

 若見 諸相非相 卽見如來

 약견 제상비상 즉견여래

 무릇 있는 바 상이 다  허망함이니

 만일 보아서 모든 상이 상 아니면 곧 여래를 보리라.

 너무도 쉬운 도리를 여지껏 그는 어찌하여 사무치지 못하였던고?

 무릇 있는 바 상(相)이란 시간적으로 얼마만큼 유지하다가 결국은 공(空)으로 돌아간다.

 공(空)으로 돌아감을 짧은 안목으로 관찰할 수 없으니 중생은 현재 나열된 모든 상에 집착하여 그것이 실제 있는 것이려니 하고, 또 그리하여 그 상에 집착하여 갖가지 번뇌망상을 일으킨다.

 그래서 결국은 상[경계]에 얽매여서 상(경계)이 도리어 주(主)가 되고 내가 객(客)이 되어 갖가지 업을 짓는 것이다.

그러나 중생은 주와 객이 전도된 줄을 모른다.

 한번 전도된 견해는 갖은 업을 지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는 미궁에 빠지고, 그로 인해 무량겁을 고해속에 헤매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온 지난 날은 주객(主客)이 전도된 삶, 그것이요, 미망(迷妄)의 생애, 바로 그것이었다.

 설혹 악한 짓을 멀리 하고 선행을 쌓았다 해도 그다지 보배로운 삶이 아니요, 충효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행하였다 해도 그다지 자랑스러울 것이 못된다. 모두가 미망으로 지은 것이기에 말이다.

 그러나 마음의 눈을 뜨면 대각(大覺)의 장엄한 화장세계(華藏世界)에 이를 것이다.

 화장세계란 곧

불세계(佛世界)로서 온갖 시비(是非) · 선악 · 고락 등 일체 번뇌망상이 없는 오직 청정여여(淸淨如如)한 각(覺)의 경지에 이른다는 말이요, 각의 경지에 이르면 생사윤회를 벗어난다.

 "그렇다. 모든 중생은 현상계에 집착하여 실제 있는 줄로 알기 때문에 실상(實相)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중생이 보는 상(相)은 모두가 허상(虛相)이요 가상(假相)이며 환화(幻化)인 것이다.

 내 이제 우주의 실상(實相)을 바로 보매 눈을 몰고 오는 저 하늬바람소리며 개울에 흐르는 물소리가 곧 부처님의 무진법문이로다.

 어디 그뿐이랴? 저 우뚝한 뫼, 넓다란, 들판 모두가 부처님의 진신(眞身) 아님이 없구나.

 아 ! 나는 광겁을 미혹의 바다에서 생사의 굴레를 쓰고 허우적거리다가 이제야 열반(涅槃)의 저 언덕[彼岸]에 이르렀도다.

 아 ! 나는 이르렀노라. 불생불멸의 열반피안인 내 참 고향에 드디어 이르렀노라

 아 ! 나는 보았노라. 우주의 실상(實相)인 나의 본성(本性), 나의 참 고향산천을 이제야 똑똑히 보았노라……"

 그는 일어나 춤을 덩실덩실 추면서 외치고 또 외쳤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