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청소년의 비행 심리와 불교의 역할
상태바
[ 특집 ] 청소년의 비행 심리와 불교의 역할
  • 김병옥
  • 승인 2009.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특집 . 불교의 청소년 교화

1]비행의 요인과 심리

  근자의 비행연구를 보면 대개가 비행발생의 원인 또는 요인을 해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감이다.  사실 비행의 대책은 올바른 요인의 해명 없이 생각할 수가 없기 때문이 것이다.  그러나 원인을 규명했다고 해서 다 되는 것도 아니어서, 그 원인의 제거가 여기에 뒤 따라야만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원인의진단은 가능하나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에도 비행문제를 들고 여러 분야에서 떠들고 있는 형편이지만, 한마디로 말해서 진단과잉만 있지, 여기에 결부된 치료가 부재하다는 섯이 현실이다.  비행의 요인 또한 단일(單一)한 것이 아니다.  한사람에게 있어서의 비행의 요인이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의 비행의 요인은 되지 않는다.  따라서 요인만 나열식으로 늘어놓는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 그 요인의 동력(動力)이 무엇인가를 규명해야만되는 것이다.

  나는 평소에, 비행은 성장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인간──인격이 성장하듯 비행──그 요인도 성장한다는 생각이다.  성적이 낮다는것은 단순히 「성적이 나쁘다」는 것 뿐이지 비행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러한 아이가 정당한 취급을 받지 못하고, 즉 정상적인 성장을 위한 적절한 지도를 받지 못하게 되면, 커가는 과정에서 자연히 학교가 싫어지고, 집에가도 공부 독촉 받기가 싫어서, 되도록이면 도로상에서 오래 지체하고, 귀가를 늦추며 과자도 훔치게 되고 나쁜 아이들과 사귀게 마련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