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8
상태바
[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8
  • 관리자
  • 승인 2009.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과 천상중생은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 현상적 유인 물이나 심에 떨어지지 말고 바로 만인 본생인 청정본연의 대바라밀행을 전개할 뿐이다.

5) 實相空과 五蘊

<經 文>

이 까닭에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상행식이 없으며...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앞에서 삼종의 다르마를 말 하였거니와 이하에서 삼종(법)을 다시 상기해 주기 바란다)

필자는 현상의 무를 의미하는 현상공(오온공)과 현상이 아닌 실상의 자재원만성을 의미하는 실상공을 앞서 일언한 바 있다.

그러면 여기에 (空 가운데는...)한 공은 여느 공을 말한 것일까? 만약 전자의 공을 가리킨다면 이 공은 색은 아니되 그래도 하나의 有(존재)인 공을 의미하게 된다. 그렇다면 공의 본래의 의미인 o(영)과는 어긋난다. 여기서 불가불 후자인 공 즉 실상공을 의미한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즉 제일의 Dharma다.

그래서 이 실상 즉 바라밀 본지에는 색이라는 범부가 이해 하는바 일체 물질적 존재는 없는 것이며 또한 수상행식 등 정신적 일체 작용도 없는 것이다.

이와같이 五蘊의 無를 거듭 거듭 강조하는 것은 범부는 오온 현상에 첩첩으로 매여있고 오온 밖에는 그 인식이 미치지 못하므로 오온에 대한 집착력은 절대적이다. 이 집착만 버리면 곧 실상본지인 자기진면목을 보게 되는 것이므로 “五蘊空”에 대한 해석이야말로 범부성 해설의 관건이 되기 때문이다.

6) 바라밀다와 십이처. 십팔계

<經 文>

안.이.비.설.신.의도 없고, 색.성.향.미.촉.법도 없으며 안계 내지 의식계 까지도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