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기] 포교원장이 된 昔珠스님의 포교전략
상태바
[탐방기] 포교원장이 된 昔珠스님의 포교전략
  • 관리자
  • 승인 2009.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탐방기

종단의 존재의의는 출가승을 위한 수익시설이나 사원연합회가 될수 없다.  무엇보다 법을 전하고 가르침을 펴기 위하여 있는 것이다.  이번에 이런 막중한 책임을 지고 출범한 포교원은 마땅히 종단 제일의 기구가 되고 나라와 겨레에 빛을 던져 주는 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포교원장의 중책을 맡은 석주 스님을 포교원으로 찾아 불교종단 포교 사령관의 포교전략을 들어본다.

 

──스님께서는 일정때 부터 많은 포교 경험이 계신거로 아는데 엣날과오늘의 포교상황에 대하여 한 말씀

  불자의 출가의지가 수행과 전법에 있는 만큼 포교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온 것뿐이다.  일정때만 해도종단이 안정되고 각 교구 본산이 인적으로나 재정적으로 기반이 확고하였으므로 포교에 대하여도 적지 않은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

  각 본산에서 여러지방의 포교당을 시설하고 포교당의 유지비, 포교사 보수 및 활동비에 이르기까지 본산 에산에서 뒤받침할 것으로 안다.  직접 포교사 양성을 목적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을 서울이나 일본 공비로 유학시켜 인재를 길렀으며 그에 따라 포교능력을 가진 포교사들을 배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범어사의 경우 서울, 대구, 동래, 부산등지에 많은 포교당을 세웠고 포교에 힘썼다.  포교당에서 시민의 교양을 위한 강연회, 야학교, 유치원 등을 활발히 운영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었다.  포교사로 여자 포교사도 양성한 바 있었으니 그것은 비구니가 아니고 재가인 점으로 보아 아직 오늘날 우리가 못한 일이다.

  이런 포교 운동이 저조해진 것은 해방이후부터이다.  국가적, 사회적 혼란과 그후 사찰경제의 큰 변동과 더불어 안정성 있는 일관된 포교지도가 결여한데서 온 것으로 생각된다.  두드러진것은 포교에 대한 무관심이고 따라서 포교 전문도량인 도시 포교당에 포교능력도 관심도 없는 주지를 배치한 정도이니까.....

  그러나 통일종단이 발족한 후 우리 종단이 안정되면서 포교에 많은 진전이 이썼다고 본다.

  포교를 등한시하던 생각들이 이제는 많이 바뀐 것으로 안다.  우리 모두가 좀 더 노력 하면 앞으로 포교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불자가 바로 포교사며 모든 사찰 시설과 불자모임이 곧 포교당이라는 점에까지 관심이 드높아 질 것으로 나는 전망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