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잠에서 깨어나는 보로부두르
상태바
천년 잠에서 깨어나는 보로부두르
  • 관리자
  • 승인 2007.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수상

 지난 여름에는 뜻하지 않은 계기로 적도 너머에 있는 남국의 산천과 유명한 불교 유적 '보로부두르(Borobudur)'를 둘러볼 행운이 있었다. 인도네시아의 중앙에 있는 자바 섬, 그 섬안에서 다시 중남부를 차지한 케두(Kedu) 평원 위에 넓게 자리 잡고 있는 보로부두르 유적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미 문헌이나 전파매체를 통해 상당히 알려져 있기는 하나 아직 직접 실물을 접해 본 사람은 많지 않은 듯하며 더욱이 이것이 지닌 참 의미를 더듬어 보는 일은 더욱 흔치 않은 듯하여 이 자리를 빌어 독자들과 함께 그 의미를 되새겨 보았으면 한다.

 말할 것도 없이 보로부두르가 주는 일차적인 인상은 그 규모의 장대함과 그 솜씨의 정교함이다. 대략 정방형으로 된 기단은 한 변의 길이가 113m나 되며 그 위에 아홉 층이나 되는 테라스가 꾸며져 있어서 마지막 테라스까지의 높이가 26m에 이른다. 그리고 그 정상에는 종을 거꾸로 엎어 놓은 둣한 불탑이 세워져 있고 기층으로부터 불탑끝까지의 높이는 대략 37m가 된다. 가장 이채로운 것은 한 층의 테라스와 다음 층의 테라스 사이에는 성벽 같은 두꺼운 석벽을 쌓아서 좁은 복도 비슷한 구조를 이루었고 이 양측 석벽 면에는 불상과 불교전설을 양각 (陽刻 )으로 새긴 부조 (浮彫 )가 빼곡이 들어 차 있다는 점이다.

 대략 아래 쪽 네 개의 테라스에 걸쳐 이러한 좁은 복도가 형성되어 있는데, 사람들은 높은 성벽 사이에 나있는 골목처럼된 이 복도 사이를 지나가면서 조각된 각종 형상들을 감상하게 된다. 이러한 복도의 총 연장은 대략 1.2km가 되나, 복도 양측의 부도가 모두 상하 두 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층별로 연속된 이야기가 새겨져 있으므로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보아 나가자면 동일한 복도를 네 번 통과해야 하며, 따라서 순례자는 이를 감상하기 위하여 장장 5km의 복도를 통과해야 한다.

 이러한 복도층을 지나고 나면 상단의 둥근 테라스들이 나타나는데 거기에는 종을 거꾸로 엎어 놓은 듯한 72개의 탑들이 세층에 걸쳐 원형으로 늘어서 있고 그 안에는 모두 돌로 조각된 불상들이 안치되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