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과 보현행원(2) ㅡ여래의 공덕을 칭찬한다ㅡ
상태바
직장인과 보현행원(2) ㅡ여래의 공덕을 칭찬한다ㅡ
  • 관리자
  • 승인 2009.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우리들이 보는 세계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살게 될 때, 특히 직장같은데서는 사람들끼리 서로서로 상대방을 평가하며 지낸다. 이 때에 우리는 사람들을 그 겉모양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그래서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 훌륭한 사람과 못난 사람, 유능한 사람과 무능한 사람 등으로 차별하면서 평가한다. 겉모양과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등을 기준으로 해서 사람들을 볼 때 이 세상에는 천차만별의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것이 분명한 것이다.

 그 많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가 곧 사회생활인 것이다. 그 많은 사람들의 하는 행동, 말하는 내용 그리고 능력이나 성격이 나에게 잘 맞게, 내 이익에 부합되게 나타날 때에는 그 사람은 좋은 사람이라고 규정하면서 서로 가깝게 친숙하게 지내지만, 반대로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그 사람을 좋지 못한 사람이라고 규정하고서 다투거나 헐뜯고 사귀기를 꺼려하면서 지내는 것이다.

 사회생활은 그 자체가 이미 이해 대립의 싸움판인 것이다. 이해 대립인 이상 어느 한 사람도 참다운 의미의 내 편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사람이 혼자서 살아 갈 수 없기 때문에 여럿이 모여 살게 마련인데, 이렇게 해서 형성되는 집단이 곧 이익공동사회(利益公同社會)라고 하는 것이다.

 이익공동사회는 여럿이 한데 뭉쳐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공동의 이익이 보장되는 범위에서만 한 집단으로 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익의 문제에서 다툼이 벌어지면 순식간에 동지(同志)가 적(敵)으로 바뀐다. 그래서 어느 누구하고도 마음을 터놓고 살 수가 없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해 보면, 그 적으로 변신하였다는 소위 동지도 애초부터 동지가 아니라 적이었던 것이다. 「적」이면서 「동지」인양 함께 웃고, 만나서 일하다가 그 정체(正體)가 드러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것이 우리 인생의 참 모습이라면 우리 인생은 얼마나 삭막한 것일까 그런데 세상 사람들은 실제로 이러한 삭막한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한숨 지으며 살고 있고 두려움과 외로움 속에서 살다 마침내 목숨을 거두고 마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보신 세계

 우리들의 눈에는 분명히 이 세상이 삭막하기 이를데 없는 다툼의 현장으로 보이는 이 세계를 부처님께서는 이와 정반대로 보시는 것이다.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에서는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계시다.

 선남자여, 또한 부처님을 찬탄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 삼세 일체 세계에 있는 극미진(極微塵)의 그 낱낱 미진 속마다 일체 세계 극미진수 부처님이 계시고, 그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 계심에, 내 마땅히 깊고 깊은 수승한 이해와 분명한 지견으로 각각 변재천녀(辯才天女)의 혀보다 나은 미묘한 혀를 내며, 낱낱 혀마다 한량없는 음성을 내며, 낱낱 음성마다 한량없는 온갖 말을 내어서 일체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찬탄하여 미래세가 다하도록 계속하고 끊이지 아니하여 끝없는 법계에 두루 하는 것이니라.

 다시 말하면 이 세상에는 온통 한량없는 부처님들께서 꽉 차 계시다는 것이다. 부처님들께서 빈틈없이 꽉 차 계신다. 어디에 그 부처님 말고 별도로 나쁜 놈이 있을 수 있겠는가?

 시방 삼세(十方三世)라고 하셨으니까, 전체의 시간(삼세는 과거· 현재· 미래)과 전체의 공간(시방은 동서남북과 그 간방과 상방과 하방)을 다 통털어 말씀하시는 것인데 그것이 모두 부처님들만이 계신 세계라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