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호국의 얼이 숨쉬는 도량 청도 운문사
상태바
[古寺의 향기] 호국의 얼이 숨쉬는 도량 청도 운문사
  • 관리자
  • 승인 2009.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古寺의 향기
▲ 청도 운문사

 

 1 운문사가 있는 곳

 한국 불교 비구니 교육의 커다란 원류인 운문사(雲門寺)는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원동(일명:호거산)에 있다. 청도읍에서 동쪽으로 약 40km거리에 있는 이 사찰은 신라가 한창 통일의 기초를 다지던 진흥왕 18년(557년)에 어느 신승에 의해서 창건되었다 하니 1,4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셈이다.

 운문사 가는 교통편은 청도읍 보다는 대구 남부 시외버스터미날에서 1일 10여회 차편이 있다. 소요 시간은 2시간 정도. 

 

 

 2 사찰의 창건 연기

 운문사가 자리한 주변 산세를 살펴 보면 앞쪽에 구룡산, 사룡산이 있고 동으로는 문복산(文福山 : 1,013m), 옆으로는 가지산(迦智山 : 1,239m) 봉우리가 나란히 하고 있어 운문사를 포근히 감싸고 있다.

 저 옛날, 한 스님은 공부할 곳을 찾아 여러 곳을 다니던 중, 이 산중에 들어와 금수동(현재 북대암 옆)에 작은 초막을 짓고 수행하기를 3년을 지냈다. 어느 날, 온 산중의 새와 짐승들이 울부짖어 밖에 나와 보니 다섯 군데의 계곡에서 신비스러운 영기(靈氣)가 솟아 오르는 것을 보았다. 이에 스님은 깨달은 바 있어 사찰을 건립하기로 하였다.

 때는 신라 진흥왕 21년(560년) 사찰 건립의 초석을 놓기 시작하여 7년 동안 다섯 곳에 사찰을 세우니 대작갑사(大鵲岬寺 : 현재 운문사)를 중심하여 동(東) 10여리에 가슬갑사(嘉瑟岬寺), 서쪽 10리에 소작갑사(小鵲岬寺 : 또는 大悲岬寺, 현재 大悲寺)를 남쪽 7리에 천문갑사(天門岬寺), 북쪽 8리에 소보갑사(所寶岬寺)라 명명하고 이들 전부를 오갑사(五岬寺)라 하였다. 이 때가 진흥왕 28년(567년)이니 왕은 명산(名山)에 사찰이 창건된 것을 기뻐하고 호국의 원찰로 삼았다고 한다. 

 

 

 

 3 중창 중수 

 ① 제1차 중수와 원광법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