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불교강좌] 새 청소년 오계(五戒) 무엇인가?
상태바
[청소년 불교강좌] 새 청소년 오계(五戒) 무엇인가?
  • 관리자
  • 승인 2009.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불교강좌

 ▨ 제 양심과의 약속

 선재 선생님께서는 저희 청소년들이 오늘의 이 도도한 탁류 속에서도 깨끗하고 건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최선의 길로서 부처님의 계율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계율이라고 하면 지나치게 구속하는 것 같고, 강제하는 것 같아서, 저희들은 뭔가 거부감 같은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선생님 잘 지적했습니다. 계율이라고 하면 좀 겁이나고, 밖의 권위로부터 일방적으로 요구 받는 것 같아서, 선뜻 내키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선재들의 그러한 생각은 부처님의 계율을 들어보지 못하고, 다른 종교의 계율이나 율법 등을 들어온 데서 생겨난 한갓 오해일 뿐이다.

【문】그러시다면 부처님의 계울은 일방적으로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신가요? 부처님의 계율은 저희들을 구속하는 것이 아닙니까?

【답】선재에게 먼저 묻겠는데, 계율이 무엇이라고 배웠습니까?

【문】「부처님의 계율은 캄캄한 어둠을 밝히는 한 묶음의 등불이다. 우리 손에 잡혀준 한 묶음의 등불이다.」저희는 이렇게 공부하였습니다.

【답】옳습니다. 등불은 결코 얽어매고 구속하는 것이 아니지요. 도리어 등불은 크나큰 두려움과 장애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켜주는 것이고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저 언덕으로 우리를 인도해 가는 것입니다.

얼마 전 우리 학급에 도난 사고가 계속 일어 났습니다. 학생들은 서로 의심하고, 분위기가 아주 좋지 않았습니다. 꼬리가 길면 밟힌다는 말처럼, 나는 마침내 진범(眞犯)을 찾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나는 그를 조용히 불러서 얘기했습니다.

『너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두 가지야. 하나는 학교를 그만 두고 나가서 그렇게 하고 싶은 돈벌이를 하는 것이고, 또 하는 내 앞에서 너 자신의 양심과 약속하는 것이다. 「나는 앞으로 주지 않는 것을 절대로 훔치지 않겠다」이렇게 네 자신의 양심과 약속하는 거야 너는 어느 쪽을 선택하겠느냐?』

선재, 선재라면 어느 쪽을 택하겠습니까?

【문】당연히 두 번째 길을 택하겠습니다.

【답】바로 그것이 계(戒)를 받는 것입니다. 곧 수계(受戒)하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우리는 모두 마땅히 계를 받아 지닐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