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상담실] 대인관계의 비결
상태바
[열린 상담실] 대인관계의 비결
  • 관리자
  • 승인 2009.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상담실

  직장에서나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얼마 전에 신문보도를 보니까 동료나 상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회사를 그만두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왜 어떤 사람들은 만나는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도움도 받으면서 쉽게 성공을 하느 데 비하여, 어떤 이들은 상사 앞에만 서면 주눅이 들어서 할 말도 제대로 못하는 것일까?

  우선 사람이 어린시절부터 경험하는 기본적인 대인관계를 살펴보자. 사람이 태어나서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되는 관계는 부모와의 관계이다. 어떤 성격과 인품을 가진 부모에게서 태어나느냐 하는 것은 그 사람의 평생의 운명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사건이다. 자라면서 부모에게서 따뜻한 보호와 배려를 받고 자란다면 누구나 부모를 고마워하고 믿고 따르게 될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꼭 그렇지가 않다. 때로는 부모 자신의 문제 때문에 자식에게 너무 가혹하게 대할 때도 있고, 이혼이나 질병 등으로 인하여 본의 아니게 아이를 돌보지 못할 때가 있다. 이렇게 되면, 마음 속에는 자신을 돌보아 주지 않고 내팽개친 부모에 대한 깊은 미움이 감정을 품게 되느 것이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관계는 형제, 자매와의 관계다. 예를 들면 첫딸이 태어났다고 하자, 처음 태어난 아니이기 때문에 가족들이 모두 귀여워하면서 애지중지 키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2년쯤 뒤에 귀한 아들이 다시 태어났다. 하루 아침에 부모나 가족들의 관심이 남동생에게로 향하게 된다면 딸아이의 입장에서는 남동생이 부모의 사랑을 빼앗아갔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마음 속으로 남동생을 미워하게 되는 것이다. 아무튼 과거에 경험한 인간관계가 좋은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람들에 대하여 좋은 감정을 가질 수가 있고, 그렇지 못할수록 사람들을 두려워할 가능성이 많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