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화와 일과 수행
상태바
탱화와 일과 수행
  • 관리자
  • 승인 2007.05.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로서 수행한다

  과거도 미래도 생각지 않고 오직 그 순간에만 완전히 몰입하여 새롭고 밝은 마음으로 아무 선입견 없이 그리는 초심(初心) 이것을 하루일과에 옮겨보니까 미운 마음, 복수심, 편견심 등 정신적인 독과 고통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창의력과 일의 능률까지도 향상 되었다.

  "생활로서 수행한다."

  우리가 아침에 깨어나 먹고 일하고 잠자는 등등 살아 숨쉬며 활동하는 모든 것들이 부처님께 이르는 길이며 수행일진대 달리 무슨 말이 필요할까.

  그러나 나 역시도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생활하게 된 것이 그다지 오래 되지 않았다. 그리고 이것  역시 특별한 인연으로 비롯되었기에 이 이야기를 소개할까 한다.

  내가 한국에 온 것은 1968년이다. 미국평화봉사단의 일원으로 한국에 오게 되었다. 처음 근무지는 전북  부안군 변산면으로 나는 그 마을의 한 가정집에서  하숙을 했다.

  지금은 이 세상분이 아니지만 그 집에는 마음씨 좋고 순박한 할머니가 계셨다. 그 할머니는 5남2녀의 자식이 있었음에도 마치 나를 친아들처럼 대해 주셨다.

  마을 사람들이 " 도대체 누군데 그렇게 잘해 주는냐 " 고 할 때마다 " 부처님이 보내 주신 내 아들이라 "고 했다(그런데 실제로 내 나이와 할머니의 죽은 여섯째 아들이 나이가 똑같았다). 그리고 할머니는 '불교는어려운 것이 아니며 분별 없이 베푸는 것이라' 고 자주 말씀하시며 그렇게 사신 분이셨다.

  그 당시에는 ' 부처님이 보내주신 내 아들 ' 이라는 말 뜻을 납득하기 어려웠지만 차츰 그 말뜻을 이해하게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