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능엄경의 구조와 중심사상
상태바
[경전의 세계] 능엄경의 구조와 중심사상
  • 관리자
  • 승인 2009.08.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능엄경의 세계

  1, 능엄경의 구성

  (1) 능엄경의 교상판석

 이 경의 원명(原名)은 <대불정여래 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印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棱嚴經)>이다. 경명(經名)에 불정(佛頂)․밀인(密因)` 보살(菩薩) 등의 말이 있는 것으로 보아 밀교(密敎)나 대승불교 경전을 얼른 짐작할 수 있다. 이 경우 운허(耘虛)지음 <불교사전> 「오시(五時)」조(條)의 유송(劉宋) 도장사 혜관의 교판(敎判)에 의하면 常住敎에 해당된다. 이 경은 <원각경>` <금강경>` <기시론>과 함께 사교과라 하여 우리나라 불교 강원(講院)에서는 대교과 다음으로 꼽는 필수 경전으로 학습하고 있으며 <대정신수대장경>에는 경집부(經集部)에 분류되어 있고, 중국 경전에는 관정부에 속해 있다.

 (2) 이 경의 조직, 구성

 이 경도 다른 경전과 같이 크게 서분(序分).정종분(正宗分).유통분(流通分)으로 구성되었다.

1) 서분은 서론으로서 「언제, 누가, 어디서, 누구와 함께, 무엇을, 어떻게 말씀하셨다」고 증거하여 이 경을 설하게 된 연유와 배경을 설명함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굳게 믿을 것을 전제하고, 대중 가운데서 아난다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문제의 핵심을 제기하는 부분이다.

 2) 정종분은 이 경의 보론 핵심 내용으로서 다시 다섯 단원으로 구분되었다.                                               ① 견도분은 제 일 권부터 제 사권 중간까지의 내용으로서 「도를 보는 부분」이다. 망심을 밝혀 진심을 알게 하는 것이 중심 사상이다. 부처님으로부터, 「출가 동기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은 아난다는 「부처님의 거룩한 모습을 뵙고 기뻐하여 흠모했기 때문입니다.」라고 대답했다. 부처님은 참 마음을 알게 하기 위하여 「그 흠모하는 마음이 어디에 있느냐?」고 물었다. 아난다는 몸 속 몸 밖 눈 속 등에 있다고 차례로 일곱 군데를 가리켰으나 부처님은, 「그것은 망심이므로 옳지 않다」고 하셨다. 결국 우주에 충만하고 영원한 마음을 아난다가 어느 일부분에 있다고 착각하는 잘못을 지적해 주셨다. 부처님이 영원불멸하고 없는 곳이 없는 참 마음인 여래장을 보여 수행자들로 하여금 그것을 깨달을 것을 강조한 부분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