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능엄경과 여래장
상태바
[경전의 세계] 능엄경과 여래장
  • 관리자
  • 승인 2009.08.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능엄경의 세계

 여래장(如來藏)이란 단어는 대승경전 도처에서 볼 수 있어, 대승불교의 특징인 양 느껴지기도 하거니와 능엄경(棱嚴經)에서와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된 곳도 드물지 않을까 생각된다. 불교사전에 의하면 여래장은 미계(迷界)에 있는 진여라고 풀이 하였고 당의 규봉(圭峰)은 <원각경(圓覺經) 소>에서, 덮이어 있기도 하고 포함하기도 하므로 여래장이라 한다 하였다. 어쨌든 중생들의 미망 그대로가 여래장을 가리우고 나타난 현상이며, 삼세의 불보살이 모두 여래장을 구현하신 분이라는 것이 모든 경전에서의 주장이다.

 능엄경 제 2권 끝부분에는 이런 말씀이 있다. 『진실로 생멸거래(生滅去來)가 본래 여래장의, 상주하고 묘명하며 동하지 않고 두루 원만한 묘한 진여의 성품인 줄을 알지 못하는구나! 성의 진상한 중에서는 거래와 미오와 생사를 구하여도 조금도 얻을 수 없느니라.』 생멸, 거래, 미오 등 상대적인 법은 끝없이 많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가 여래장에서 근거한 것이요, 그 밖에 딴 원인이 있어 생긴 것이 아니라 하신다. 그렇다고 이모든 현상 위에서 여래장의 정체를 찾아내려 한다면 그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여래장은 원래 이런 상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이런 현상 위에서 그의 정체를 찾아내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다.

 이런 경지는 각고한 수행과 명석한 깨달음이 있어야 얻어지는 것이다. 이경의 대기(對機;대담자)인 아난존자는 부처님의 경전을 많이 기억하기로 으뜸가는 분이건만 경 첫 머리에서 그가 하찮은 마등가라는 음녀에게 홀려 갈팡질팡 한 끝에 다시 정신을 차려 부처님 앞에 나와 이렇게 여쭙는다.

『지식만을 숭상하고 도력이 없었기 때문에 이 지경에 이르렀사오니, 부처님들께서 성불하신 궤도인 사마타와 삼마와 선나의 첫 방편을 보여 주소서.』

 이런 간청에 의해 전개된 이 경은 결국 여래장의 정체를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 그 주안점이라 할 수 있으니, 그 서술방법은 자못 간곡하다 하겠다. 때로는 여래장, 때로는 진견(眞見), 때로는 묘명(妙明)등 다양한 명칭을 붙이셨으니, 외계의 사물에 끄달리는 망견과는 다르므로 진견이라 하고 어떤 환경에 처하더라도 변함이 없으므로 묘명이라 하고, 모든 법의 근본이 되므로 진성(眞性)이라 하였다.

 본래부터 이렇게 당당한 여래장의 소유자인 중생이 어찌하여 윤회의 고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본래가 원륭한 여래장 하나뿐이었다면 어찌하여 울퉁불퉁한 산하대지가 생겨 서로 용납하지 못하는가? 그 원인으로서 이 경에서는 한 생각의 미망(迷妄)을 들어 보이셨다. 한 생각의 미망, 이것은 끝없는 옛적 언제부터인가 생긴 것으로서 마치 초롱초롱한 눈에 언제부터인가 모르게 시작된 졸음과도 같이 생겨나서 차츰 그 농도를 짙게 하여 가까이는 몸과 마음을 이루고, 멀게는 산하대지의 현격한 차별을 형성하였다고 가르치신다.

그러므로 청정본연(淸淨本然)한 여래장의 경지를 체험하려는 이는 먼저 이 미망의 정체를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미망의 잠을 깨어야 된다고 하신다.

 꿈속에 겪는 온갖 희비애락이 모두가 꿈이기에 그를 벗어나려면 잠을 깨어야 되고, 잠을 깬 뒤에야 자기가 잠들어 있었음을 알게 되나니, 오직 잠을 깨었느냐 깨지 못하였느냐에 따라 다를지언정 본래의 인격에는 변함이 없듯이 중생과 부처의 차이도 그렇다고 하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