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말씀을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상태바
부처님의 말씀을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

 "사진에는 언어와 시, 웅변 그리고 음악등이 복합적으로 함축된 힘이 있습니다. 글이나 말로는 다 표현하지못할 무언의 힘을 주는것이 사진이지요. 사진이라는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포교의 힘은 대단합니다."

 사진을 찍는 스님 관조( 觀照 ) 스님은 일찍이 출가하여 해인사 강원을 졸업하고 주로 해인사와 범어사에서 수행하며 경전연구와 번역을 하는 한편 강원에서 스님들에게 경전을 가르치는 학승( 學僧 )이었다.

 범어사 강원 강사를 지내던 시절 포교에 관심이 있어 대학생을 지도하게 되었다. 스님 나름대로는 심혈을 기울여서 부처님말씀을 전하려고 했으나 노력만큼의 성과가 없었다.

 활자와 말을 통한 포교에 한계를 느낀 스님은 효과적인 포교의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생각해낸 것이 영상의 중요성이었다.

사진이라는 영상예술을 통해 여러 대중에게 '부처님의 말씀을 보여주자' 는 생각을 한 스님은 우선 카메라를 구입했다. 그리고 사진찍는 법에 대한 책을 구하여 읽기 시작했다. 특별히 누구에게 사진찍는 법을 배운 것은 아니지만 스님의 느낌으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그때가 1978년 봄이었다. 걸망대신에 카메라 가방을 메고 스님의 손에는 카메라가 들려져 있었다.

 그런데 그 당시만 해도 스님의 속사정을 잘 모르는 일반 스님이나 신도들에게 스님의 모습이 좋게 보일 리가 없었다. 스님의 명예를 실추시킨다느니 스님의 수행이나 제대로 할 일이지 웬 사진이냐며 비난을 받기가 일쑤였다.

 그러나 포교에 대한 확실한 신념과 원력이 있었던 스님은 그 모든 질타를 어렵지 않게 극복할 수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