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의 생활방식] 생명을 존중한다.
상태바
[불교인의 생활방식] 생명을 존중한다.
  • 광덕 스님
  • 승인 2009.07.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인의 생활방식

󰊱소중한 생명

불교인의 생활방식의 특징으로 손꼽아야할 것은 아무래도 생명존중이다. 불자라 하면 생명존중을 신행의 제1조로 삼는다.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결코 죽이거나 다치지 아니한다. 생명이 고귀한 것은 인간에서 지극한 것이지만 그 소중한 것을 인간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모든 중생에게서 추구한다. 이것이 모든 중생을 사랑하고 그를 존중한다하는 불교인의 첫째의 신행이 되는 것이다. 계행을 가지는 불자들이 육식을 하지 않고 산목숨을 죽이는 낚시나 수렵을 하지 않는 이유도 이런데서 이해가 된다.

불자의 이와 같은 생명존중은 무엇에 근거하는 것일까?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모든 중생의 그 모습이 불성이라는 사실이며, 모든 중생은 비록 겉모양은 다르지만 윤회를 통하여 서로 모양을 바꾸고 있다는 믿음에서 기인한다. 서로 윤회하고 몸을 바꾸는 가운데 겉모양은 달라도 그 속 생명의 진실성은 변함이 없는 것이다. 때로는 형제가 되고, 때로는 부자가 되고, 때로는 한 가족이 되고, 때로는 서로 대립하는 관계가 된다. 필경 한 동포, 한 가족, 한 핏줄기라는 사실을 불교인은 알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