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성보聖寶는 성보로 가꾸자
상태바
[특집] 성보聖寶는 성보로 가꾸자
  • 정대 스님
  • 승인 2009.07.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성보 문화재를 점검한다

󰊱성보의 자각

우리나라 유형 문화재의 80%가 불교문화재라 하지만 그 보다도 매장되었거나 도난당하여 소재가 밝혀지지 않은 문화재를 고려한다면 보다 많은 비율을 차지할 것이다.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가 불교정신에 의하여 개척되어지고 함양된 역사에서 볼 때 당연히 그렇게 생각된다.

불교문화재는 그것이 조성되는 과정에서 당초부터 문화재에 있어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불교적인 신앙심에서 신앙 활동과정에서 이루어졌음을 간과하면 안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불교 문화재는 그 핵심이 신앙에 있고 불교정신에 있다. 그러므로 문화재의 관리방법에 있어서도 그것이 전문적인 기능인이어야 하겠지만 신앙심을 가진 불교인이 제외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사찰측이 보수 기능상의 전문적 실력이 비록 부족하다 하더라도 전통적으로 문화재를 보존 관리하여 오는 동안에 그 나름대로의 전문성을 지닌 안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화재를 보수하거나 관리하는 과정에서 사찰 측의 의견이 십분 참작되도록 보장되었으면 한다. 그렇지 못할 때 보수가 아니라 문화재 자체의 생명을 잃는 중대한 과오를 범하기 쉬운 것이다, 될 수 있다면 문화재 보호 전문 위원이 불교적인 것에 한하여 반드시 불교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되기를 바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