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문화재의 보존과 복원
상태바
[특집] 문화재의 보존과 복원
  • 문명대
  • 승인 2009.07.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성보문화재를 점검한다

󰊱문화재 보존의 의의

<형체가 있는 것은 없어지기 마련이다.>라는 진리가 존재하는 한, 문화재를 완벽하게 보존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형체를 가진 문화재가 나날이 부서지고 마침내 완전히 소멸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철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선인들이 남겨 놓은 문화의 결정체인 문화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심혈을 기울여 보존해야 하는 것 또한 우리의 피할 수 없는 의무이다. 인류 문명의 발전은 그가 이루어 놓은 문화의 토대 위에서만 가능하므로 문화재의 소멸은 곧 인류 문명의 쇠퇴를 뜻하기 때문이다.

󰊲문화재 보존의 근본 원칙

인류가 남긴 유형(有形), 무형(無形)의 모든 문화적 소산을 문화재라 일컫고 있다. 이처럼 문화적 소산을 문화재라 하기 때문에 문화재를 보존하는 데는 뚜렷한 근본 원칙이 있어야 한다. 말하자면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문화재를 꼭 같은 비중으로 보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그 비중에 따라 보존의 선후(先後)나 경중(輕重)이 가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 기준은 인류 문화의 발전에 따라 문화재의 보존 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것은 문화재가 바로 역사의 소산이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