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금강정사
상태바
[불사의 현장] 경기도 광명시 하안동 금강정사
  • 사기순
  • 승인 2009.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고을〔光明〕에 뿌리 내리는 신불교운동의 산실

산업사회의 그늘 속에 웅크린 광명시의 빛을 되살리다.

서울특별시의 구로구와 접하고 있는 광명시는 '빛고을’이란 그 이름과는 달리 거대한 산업사회의 그늘 속에서 웅크리고 앉아있는 전형적인 수도 서울의 위성도시이다.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다 비슷하겠지만, 광명시는 갑작스레 인구가 급증하고 그로 인해 교통· 교육· 환경오염· 문화· 경제적 소외 등의 문제를 유달리 많이 짊어진 곳이다. 이 지역 처처에서 뿜어내는 생존경쟁의 위협은 마치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은 세 가지 독한 마음을 부리면 부릴수록 잘(?) 살아낼 것 같은 분위기를 드리우고 있다.

이처럼 산업사회가 빚어낸 먹구름이 광명시를 더 이상 ‘빛고을’로 남겨두지 않을 기세였다. 그러나 그 먹구름은 사라지고야 말 허상이요, 무명(無明)을 밝히면 본래면목인 ‘빛고을’로 돌아갈 수 있음을 조심스럽게 일깨우는 도량이 탄생했다.

금강처럼 견고한 신심과 원력으로 지난 1월 27일 광덕 큰스님과 많은 불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원한 이후 이 지역 포교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하고 있는 금강정사(주지:벽암스님)가 바로 그곳이다.

월간 불광 200호를 맞이하는 뜻 깊은 이 달에 참불사의 현장을 찾는 기자의 마음은 신록보다도 더 싱그럽다.

광명시 하안동 빽빽이 들어찬 아파트 숲속 중심상업지구 삼전빌딩 8층의 금강정사는 찬란한 빛 그 자체이다. 엘리베이터에 오른 순간부터 이 지역의 불자들이 얼마나 기쁜 마음으로 이 도량을 환영하고 있는지…금강정사의 위상을 넉넉히 짐작할 수 있었다. 아이를 등에 업고 「금강법보」를 소중하게 보면서 절을 찾는 세 여인의 맑고 밝은 모습은 기자의 가슴까지도 온화하게 만들어 주었다. 아주 짧고도 귀한 만남이여! 8층에서 내리면서 목적지가 같음을 서로 확인하고 눈웃음까지 나누었으니 엘리베이터 속의 법연이 아닌가.

금강정사,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게시판이 퍽이나 인상적이다. 금강경을 후불탱화 대신 모셔 놓은 법당에선 잔잔한 법열이 흘러 나왔다. 넓은 교육관의 서가에 꽂힌 책들에선 상큼한 책내음과 신선한 생명력이 넘쳐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