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암각성의 어머니 박씨
상태바
벽암각성의 어머니 박씨
  • 관리자
  • 승인 2009.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바이 만세 여성불자 만세

  부휴선사의 법제자로서 <도중결의> <간화결> <선문상의초>를 저술하고 처능이란 유명한 제자를 길러낸 벽암각성 (碧巖覺性 : 1755 ㅡ 1840). 그는 조선 선조 8년 충북 보은의 김씨 가문에서 태어나 현종 1년 사신으로 일본으로 가다가 병을 얻어 입적하기까지 86년 동안 오로지 국방의 임무와 중생교화에 몸을 바친 장한 고승이었다. 어렸을 때의 이름은 징원 (澄圓)이라 했다.

  이홉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그 이듬해 화산의 설묵선사에게 나아가 행자생활하기 만 네 해가 되던 열 네살에 드디어 사미계를 받고 각성이란 법명을 받았으며 가사를 수한 뒤 스무 살이 되도록 오로지 불교의 기초 학문을 연마했다.

  스무 살이 되어 비로소 구족계를 받고 부휴선사를 모시고 정진하기 여러 해만에 마침내 도를 깨달아 부휴선사로부터 벽암이란 법호를 받았다. 특히 초서와 예서에 뛰어난 서예가로서 그는 속리산 법주사, 금강산 유점사와 장안사, 덕유산과 가야산의 해인사 등지에서 경전을 연구하고 참선수행에 전념하였다.

  그러던 그가 열여덟 살 되던 1592년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산중에서 수행하는 가운데서도 항상 국제정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1593년 열아홉 살의 젊은 나이로 스승인 부휴선사를 따라 전쟁터에 나아가 해전을 승리로 이끌기도 하였다. 그는 부휴선사를 20년 동안이나 모시면서 불법의 진수를 체득하였으며 무엇보다 계행이 청정하였다. 또한 쌍계사를 비롯하여 화엄사 송광사 등을 중건하기도 하여 가람수호에 남다른 열정을 보였다.

  스승인 부휴선사가 광해군 (1608 ㅡ 1623)때 요승의 무고로 한양으로 피납되자 같이 모시고 올라가 봉은사에 머물며 그때 판선교도총섭에 제수되었고 인조 (1623 ㅡ 1649)때에는 팔도도총섭이 되어 스님네를 인솔, 남한산성을 축조하는 일에 전력투구 하였다. 남한산성이 완공되어 갈 무렵 병자호란이 다시 발발하자 인조는 남한산성으로 파천하였고 벽암 각성은 예순두 살의 노구를 이끌고 즉시 의승 천여명으로 항마군을 조직하여 인조를 보호하는 한편 북으로 진격하였다.

  한강을 건너 한양에 도착한 항마군은 이미 진지를 구축하고 있던 청군을 물리친 뒤 한양을 수복하고 인조를 환궁케 하였다. 인조가 높은 벼슬을 내리며 여러 가지로 회유하였으나 벽암각성은 극구 사양한 뒤 남한산성으로 돌아왔다.

  이처럼 뛰어난 선각자 벽암각성의 뒤에는 어머니였던 박씨의 뼈를 깎는 아픔과 열성적인 가정교육이 함께했다. 교육이란 크게 보아 세 가지로 대별되는데 첫째는 가정교육이요, 둘째는 사회교육이며, 셋째는 학교교육이다. 벽암각성은 이 세 가지 교육을 모두 철저히 받았던 것이다. 가정교육은 어머니로부터 학교교육은 서당에서 사회교육은 불가에서 받았다. 그의 어릴 때 이름은 징원이었다. 그가 징원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데에는 재미있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충북 보은에 한 이름없는 선비가 살고 있었다. 선비는 벼슬은 한 적이 없었지만 학문에 능통한 데다 덕이 높아 고을 사람들은 그를 보통 김생원이라 했다. 하지만 그리 넉넉한 편은 아니어서 농사라든가 온갖 허드렛일을 김생원 내외가 손수해야 했다. 생원의 내외는 신혼의 단꿈을 보냈다. 비록 가난하지만 가난을 원망하지도 않고 인생의 참뜻을 오히려 학문하는 데서 찾았다. 생원의 부인 박씨도 당시의 보통 여인네들과는 달리 시서예악 (詩書禮樂)에 깊은 조예가 있었다. 그것은 그녀가 특별히 학문을 했다기 보다 그녀의 오라비들의 어깨 너머로 배운 글들이었다. 게다가 불교를 좋아해 틈이 나면 남편인 김생원과 함께 법주사를 참배하고 부휴선사로부터 법문을 듣기도 하고 불경을 구해 읽기도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