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에 유의할 점
상태바
참선에 유의할 점
  • 관리자
  • 승인 2009.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선은 가장 높은 법을 실현시키는 지름길이라 하지만 선을 잘 못 이해하고 그릇된 마음가짐과 방법으로 지어갈 때 잘 못된 결과도 있게 마련이지요. 참선을 잘 못하게 되는 원인 몇가지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는 큰 믿음과 큰 서원이 없는 때입니다. 선은 자성을 요달하여 불성 본분을 회복하고 나아가 일체중생을 제도하며 불국토를 이루겠다는 굳은 서원이 없을 때 출발부터 잘 못되고 있는 것입니다.

선은 한낱 업장소제법으로 알거나 정신건강법으로 알거나 정력강건법으로 알거나 그 밖에 묘술을 얻는 기법으로 안다면 그것은 잘못입니다. 불보살님의 가호를 알지 못하고 중도에 퇴실하거나 그른 길에 빠지게 됩니다.

둘째는 선지식을 믿지 않을 때가 문제입니다. 선지식에 의지함이 없이 선지식의 가르침을 금과옥조로 신봉하지 아니하고 자기 나름대로 얻은 지식으로 꾸며 선을 삼아서는 안 됩니다. 망망한 큰 바다를 나침반 없이 가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서는 길을 그르칠 수 밖에 없습니다.

셋째는 오개(五蓋)를 버리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오개라 함은 참마음을 덮어서 착한 공덕이 나지 못하게 하는 5가지 번뇌를 말합니다. 즉 탐욕과 성냄과 혼침과 도회(掉悔)와 의심입니다. 5계중 혼침은 잠들거나 정신이 혼미한 것을 말하는 것인데,
 
그리고서는 심신이 어둡고 침잠하여 탁한 물과 같게도 됩니다. 수행인으로서의 명철하고 적극적인 기상이 없게 됩니다. 잠을 즐기거나 혼미한 상태로는 공부가 되지 않습니다. 다음 도회라 하는 것은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고 들 떠 있거나 산란하고  또는 그 반대로 우수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의심은 참선법문을 의심하거나 자기의 분이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본참공안이 자기에게 맞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의심하는 것입니다. 오개가 있으면 공부에 진취가 없습니다.

넷째는 공부 도중에 경계를 보고 경계를 집착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경계란 눈으로 보고 귀에 들리는 바깥 경계뿐만 아니라 마음에서 느끼고 생각에 떠오르는 마음 경계까지를 포함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