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이신 부처님
상태바
진리이신 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9.07.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함 2 -

그런데 그러한 신들의 기도, 제사 등이 발전해서 불교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적인 종교철학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저희들이 보통 학문적으로는 우파니샤드철학이라고 얘길합니다.

이 사상은 복잡하고 그 발달과정에 있어서 많은 현상을 볼 수 있지만, 결국은 세계를 움직이는 가장 근원적인 힘은 브라만이라고 그 브라만에 의해서 세계는 유출된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사상들에 대해서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 사람들의 많은 사상이 불교가 일어날 무렵인 B.C.5세기경에 인도에 우후죽순처럼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 당시 도시 국가가 많이 발생하면서 언론의 자유가 최대로 향유되는 그러한 사회적 배경속에서 많은 철학자들이 나와서 전통적인 브라만에 도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상가에 대해서도 아함경에는 풍부하게 수록이 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여섯사람의 외도라고 해서 불교경전에서는 육사외도(六師外道)라 부르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한다면, 마치 지금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공산주의적인 유물관 또는 자연과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요소설입니다.

그 다음에 또 인간의 모든운명은 결정된 것이다. 또 정신과 육체는 둘이다. 하나다 하는 등등의 그런 사상들이 거의다 망라되어 있는것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그 어떤 의식에 대해서 극단적인 회의론까지 주장했습니다.

불교도 또한 그 당시에 부처님부터가 하나의 사문의 길을 걸어가셨던 그러한 사상가였습니다. 어쨌든 당시의 그런 사상이 복잡했는데, 그 복잡한 사상들 속에서 가장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 하면, 도대체 궁극적인 진리라는 것은 하나일텐데 왜 설하는 사람마다 이렇게 다를까 하는 그러한 문제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아함경에서 그당시 다양한 사상의 대립을 의식하시면서 그러한 사상들을 세가지에 다 포함되어 있다라고 설하고 계십니다. 중아함에 설해지고 있는 삼종외도설이 바로 그것입니다. 일체는 하나님과 같은 절대자가 화작한 것이다 하고 설하는 것이 전후화작인설(前後化作因說)이라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또 한 가지는 모든 인간의 길흉화복은 과거에 지은 업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설하는 그것이 숙작인설(宿作因說)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가지는 모든 것은 그냥 우연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설하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을 무인무연설(無因無緣說)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니까 아함경에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그 잘못을 지적하고 계십니다마는 어쨌든 그 외도를 분류하는 기준이 아함경에 숱하게 나옵니다.

그런속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 십사육연설(十四六緣說), 육십이연설(六十二緣說) 오종악변(五種惡變)등이 많이 나옵니다만 가장 체계적이고 기초적인 것은 바로 그 삼종외도설입니다.   또 오늘날도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종교사상들 또는 문학에서 설하는 인생관 등을 종합해보면 이 세 가지에 다 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궁극적인 진리
그러면 부처님께서는 이 세가지의 잘못을 어떻게 지적하셨느냐 하는 것입니다. 만일 모든 것이 God<神>에 의해 모든 것이 창조되고 지배된다면 두 가지 현상이 설명되지 않게 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