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삶
상태바
바람과 삶
  • 관리자
  • 승인 2009.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리수 그늘

바람은 언제나 새롭다. 순간을 스쳐간 바람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마치 그 자체가 시간인 듯하다. 철이 바뀌는 것을 제일 먼저 알려주는 것도 바람이다. 아직 묵은 눈이 쌓인 들판에 어느덧 훈훈한 봄소식을 실어오고, 아직 무더위에 시달리는 입추 무렵 문득 청량한 한줄기 산들바람이 다가오는 가을을 일깨워 준다.

바람은 커다란 섭리를 느끼게 해준다. 볼 수도 만질 수도 없지만 분명히 있다는 바람의 실체감(實體感)이, 보이지 않는 섭리까지 믿을수 있는 겸허한 마음을 불러 일으켜 준다.

솔숲을 지날 때 「와아 와」공간을 빗질하는 듯한 바람소리를 듣노라면 엉뚱하게 무한한 우주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떨기 작은 들꽃을 어루만지는 미풍을 보며 생명의 신비를 다시 느끼게도 된다.

바람은 귓가를 스치며 비밀스런 이야기를 속삭이거나 신비한 노래를 불러준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듣지 못하지만,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하고 삶에 대해 겸손해질 수 있다.

나의 어린시절 추억 속에도 그 신비한 바람이 있다. 지금은 도시 한복판이 되어 흔적도 없게 됐지만 옛날 광주에는 썩 운치있는 경양방죽이 있었다. 햇볕 좋은 어느날, 아버지는 자전거 앞자리에 어린 나를 앉히고 버들가지 휘늘어진 경양방죽가를 달리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