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꿈 밝은 길] 지심귀명례의 의미와 기쁨
상태바
[푸른 꿈 밝은 길] 지심귀명례의 의미와 기쁨
  • 도법스님
  • 승인 2007.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 꿈 밝은 길

  요즈음 공감폭이 넓게 형성되어진 용어중의 하나가 '일상속의 작은  기쁨, 작은 아름다움' 이라는 표현이다. 

  언제 들어도 잔잔하고 따뜻한 정감으로 다가온다.  그런 의미에서 간혹 삶이 행복하다는 사람을 만난다.  아름다운 미래의 꿈과 넘치는 기쁨에 젖어있는 듯한 표정은 보는 이로 하여금 흐뭇하게 한다.

  그래서 그런지 라디오, 텔레비젼, 책의 내용들도 일상속의 직은 기쁨과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일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경향들이다.   이와는반대로 대부분의 사람들마다 삶이 고달프고 불행하다고 한다.  여기저기에서 들려오는 소리들은 고통의 아우성들이다.  죽지못해 산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심지어는 행복에 겨워한다.  사람들도 어느날 행복의 조건이 비뀌어지면 못살겠다는 소리를 스스럼없이 늘어 놓는다.

  사실, 매일 보도되는 내용이나 이웃들의 일상적 모습에서 보게되는 현상도 고통과 불행의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들은 살아오면서 가끔 불행해 못살겠다고 엄살부리던 사람이 어느날 갑자기 행복의 꿈에 푹신빠져있는 전혀 다른 모습의 사람을 만난다.

  그런가하면 천년만년 행복하게 살것처럼 확신하던 사람이 괴로워 더이상 살 의욕이 없다며 처절하게 절망하는경우를 보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을 경험할 때 마다 행복과 불행은 과연 있는 것인가, 있다면 어디에 어떻게 있는 것인가 하고 의심하게 된다.

  이럴 때 들뜬 감정을 가라앉히고 냉정하고도 담담한 시선으로 삶을 관조해 보면 확실한 하나 의 진실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우리가 매달려 울고 웃는 행복과 불행의 실체는 그어디에도 있지않다는 사실이다.  

  실은 행. 불행 뿐 아니라 세상의 어떤 것들도 조건 (인연) 에 의하여 형성되어진 하나의 상태가 순간순간 있는 것처럼 보여지고 있을 따름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불행의 절망감에 빠져 한탄하는 자와 행복의 꿈에 부풀어 우쭐대는 자 모두가 있지도 않은 허망한 꿈에 속고 있기는 매 한가지인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엄연한 진실 (法)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가 없다.  진실의 세계엔 인정 (人情)이 통하지 않는다.  법[진실] 의 세계에도 사정이 있는 것처럼 여기는 착각은 하루 빨리 깨어 나는 것이 좋다.

  우리가 진정 행복하고 자유로워질수 있는 길은 이 사실을 당연 (영원 )한 진리로 자각하고 믿을 때 열려오게 되어 있음을 알아야 하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