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성전] 삼계화택 三界火宅을 구한 아버지
상태바
[알기쉬운 성전] 삼계화택 三界火宅을 구한 아버지
  • 광덕 스님
  • 승인 2009.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안간 장자의 집에 불이 났었다. 삽시간에 불길이 온 집안을 덮었다. 모든 사람들은 앞을 다투어 집 밖으로 뛰어 나오고 있는데 장자의 아들들은 집에 불이 타고 있는지도 모르고 자기들의 놀이에만 열중하고 있었다. 이러다가는 내 아들들이 모두 불에 타죽고 말겠구나. 마땅히 좋은 방편을 쓰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장자는 생각하고 평소 남달리 장난감을 좋아하는 아이들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던 장자는 "얘들아 여기 좋은 장난감이 있으니 어서 나와 봐라"하고 소리쳤다. 그때 아이들은 장난감이라는 소리에 신명이 나서 밖으로 뛰어 나왔다. 그리하여 밖으로 뛰어나온 아이들에게 장자는 어떻게 했었는가?

아주 먼 옛날 어느 마을에 큰 장자가 살고 있었다. 장자는 이미 나이 많고 쇠약해졌으나 재산은 한량이 없었다. 토지와 집에 딸린 하인도 많아서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었다. 그 집은 크고 넓었는데 문은 오직 하나가 있어 많은 사람이 출입하였다. 백 명 이백 명도 또는 오백 명도 되었다. 장자가 이 집에 산지도 세월이 오래 흘러 재목은 썩고 담장은 금이 가고 기둥도 좀 먹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별안간 이 집에 불이 났다. 그리고 삽시간에 불길이 온 집안에 퍼졌다. 집안사람들은 앞을 다투어 문밖으로 뛰어 나갔는데 오직 장자의 아들들만은 나갈 줄을 몰랐다. 장자의 아들은 30명이나 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놀래어 문 밖으로 뛰어나가는 것을 보면서 아들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오직 장난에만 정신 팔며 놀고 있었다. 불이 금방 집을 덮쳐 위험이 급박했는데도 전혀 알지 못한다.

장자는 아들들의 위험을 보고 급히 뛰어 나오라고 소리치지만 아들들은 아예 들은 척을 않는다. 불이 나고 집이 타고 있다하여도 불이어디 있으며 집이 어떻단 말인가? 하면서 동서로 뛰어다니며 놀고만 있었던 것이다. 마침내 장자는 생각하였다. <이러다가는 내 아들을 다 타죽이겠구나. 마땅히 묘한 방편을 세워야겠다. 아이들은 장난감을 좋아하니까>하고는 급히 아이들에게 소리쳤다. “얘들아 어서 나와 봐라 여기 좋은 장난감이 있다. 빨리 와서 갖지 않으면 후회한다. 양이 끄는 수레 사슴이 끄는 수레 소가 끄는 수레가 문 밖에 있으니 어서 나와 타고 놀아라.” 그때에 아들들은 장난감이라는 말을 듣고 정신이 번뜩 들어 신명을 내어 서로 밀며 닥치며 문 밖으로 뛰어나오니 드디어 불집의 난을 면하게 되었다.

수레는 높고 크고 가지가지 진귀한 보물로 잘 꾸며져 있다. 장자가 이 모두들에게 값진 보배를 나누어 주었던 것은 모두를 평등히 사랑하기 때문이었으며, 치우침이 없었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