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실록] 가스중독에서 구해준 관음보살
상태바
[신앙실록] 가스중독에서 구해준 관음보살
  • 금하
  • 승인 2009.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실록

불법, 그것은 지성의 세계가 아닙니다. 의지의 세계도 아니며, 감성의 세계도 아닙니다.

그것은 모두가 하나를 이룬, 거룩하고 뜨거운 은혜, 즉 현실적 인격에서 오는 감동을 자기 생명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 신앙의 이모저모

부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그 신안 내용에 여러 차별을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고도의 철학 완벽한 진리체계로 알고 학문적 확신같은 믿음을 갖는 분도 있습니다. 철학족 신안이라고도 할런지요. 어떤 분은 완벽한 도덕군자형으로 불보살을 받들어 놓고 불보살을 거울 삼아 자신의 행위와 마음가짐과 인격을 도야해 가겠다는 분도 있습니다. 인격도야형이라고 할지요? 또 어떤 분은 부처님을 엄청난 실력을 갖추고 덕성 넘치는 인격으로 생각하고 마음속에 한구서 두려운 생각과 함께 부처님을 믿으며 행을 갖기도 하고 또는 고난을 당하여 기원을 드리기도 하며 자기를 지켜 줄 수호신 같이 믿는 분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부처님을 부모와 같이 생각하고 금생에 크고 작은 일들, 인생에 있어 자질구레한 사건까지도 친부모처럼 살펴 실뿐만 아니라 과거 생애에도 그러 했고 내생까지도 그러해서 마침내 우리를 안락하게 키워주시고 지혜의 눈을 열어서 바른 행을 닦게 하시고 필경 정토에 나고 성불하는 데까지 붙들어 주시는 영원한 부모님으로 믿는 분도 있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과정에는 확실히 냉철한 철학적 이성이 지배하는 단계도 있습니다. 또 부처님의 엄격하신 가르침 앞에 연약한 의지와 자칫하면 실족할까 하는 두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들 불자들이 갖는 믿음의 바탕에 대하여는 그 느낌과 표현이 사람 따라 다르겠지만 평화 안온 감사 환희 서운, 이런 것ㅇ들이 불자들이 갖는 공통의 모습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것은 지성의 세계가 아닙니다. 의지의 세계도 아닙니다. 감성의 세계가 아닙니다. 그 모두가 하나를 이룬, 거룩하고 뜨거운 은혜, 그것을 부처님이라는 현실적인 인격에서 오는 감동을 자기생명의 것으로 느끼는 것이 아닙니까? 그건 아무래도 좋습니다. 억지로 형용하고자 하지 않습니다. 다만 철학적인 관념적인 이지적인 신앙이라기보다 부처님의 감동어린 인격을 부정하지 않으려는 것뿐입니다.

󰊲 연탄가스의 사연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