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보조국사의 근본사상
상태바
[특집] 보조국사의 근본사상
  • 고형곤
  • 승인 2009.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II

…오늘 우리가 서 있는 현재라는 자리는 동떨어진 지금이 아니다.

기나 긴 과거의 역사를 그 속에 담고, 오늘을 꿈틀대며 내일을 지향한다.

… 오늘을 창조하는 동력이 그 곳에 뿌리는 고려 보조국사다. (편집자 주)

보조국사의 근본사상을 흔히는 (1)정혜등지문(定慧等持門) (2) 원돈신해문(圓頓信解門) (3) 경절문(徑截門) 으로 나누는 것을 상례로 한다. 그러나 이 세 부문으로써 보조국사의 근본사상을 특징짓는 데에는 약간의 이의가 제기된다.

무릇 한 사람의 근본사상을 내세우려면 그것은 방법론에 있어서나 또는 이 방법론에 의하여 도득(到得)한 영야(領野)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에게서 일찍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면이 지적되어야만 한다. 이 관접에서 볼 때 그의 정혜정지(定慧定持)는 선문제조사(禪門諸祖師)에 공통적인 것으로서 이미 법보단경에서 <定慧一體不是二定是慧體 慧是定用……卽是定慧等學>이라고 강조되었었고 또 경절문 역시 선문에서 일반적으로 숭상하는 방편으로서 보조의 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도 별달리 새로운 것을 제시한 것은 없다. 그러므로 보조국사에게 돌릴 수 있는 근본사상이라고 친다면 그것은 마땅히 원돈신해문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원돈신해문은 지해신입(知解信入)으로서의 입문의 방편을 강조한 방법론과 이방편에 의하여 도득한 선교화회(禪敎和會)의 원돈일승문(圓頓一乘門)을 거양(擧揚)한다. 물론 지해신입문에서는 규봉종밀의 영향이 크고 원돈문에 있어서도 이 통현의 화엄신론의 영향이 절대적으로 큰바가 없지는 않다. 그러나 절요입사기(節要入私記)등에서 보다시피 보조는 자기 나름의 비판적 입장에서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규봉종밀의 사상은 중국동토 특히 선문에서 전통적으로 착근을 하지 못했고 이 통현의 화엄신론도 해동조계종에서와 같이 교선화회의 실을 걷우지는 못했다. 해동조계종의 선문이 전통적으로 선교화회를 계승하여 내려왔고 또 지해입문도 결코 소홀하지 않고 있는 것은 오로지 보조국사의 근본사상에서 온 것임을 우리는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이 땅의 선사어록들 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보조국사의 근본사상을 (1)지해신입문(知解信入門) (2) 원돈일승문(圓頓一乘門)으로 나누어 이하 개략 서술하여 보기로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