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해심밀경 진여와 심의식
상태바
[경전의 세계] 해심밀경 진여와 심의식
  • 관리자
  • 승인 2009.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심밀경의 세계

해심밀경은 산스크리트본은 현존하지 않고, 한역과 티베트어 역이 있다. 한역에는 유송시대의 구나발타라(Gunabhadra, 功德賢 394~468)의 <상속해탈지바라밀요의경(相續解脫地波羅密了義經)> 1권, 복위시대의 보리유지(Bodhiruci,  道希? ~527)의 <심밀해탈경>5권,  陣시대의 진제삼장(Paramartha, 진제 499~569)의 <불설해절경>1권, 당나라의 현장 (현장 600~664)법사의 <해심밀경>5권이 대정신수대장경 제 13권에 실려 있다. 본경의 성립 연대는 나가르쥬나(Nagarjuna, 용수 150~ 250) 이후인 300년 경에 이루어진 것으로 중기 대승 경전에 속한다. 보리유지와 현장의 것은 전역본으로 모두 5권으로 이루어져있지만, <심밀해탈경>은 十품으로, <해심밀경>은 八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는 현장의 <해심밀경>을 중심으로 하여 그 전체의 구조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현장역이 가장 많이 읽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번역자인 현장이 이 경을 所依로 하여 중국 당시대의 법상종의 시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역문이 다른 어떤 것보다도 빼어나게 교묘한 전역이다. 그러므로 당대 유식 이대가(唐代唯識二大家)의 한 사람인 신라의 원측(圓測 613~696)스님은 현장의 <해심밀경>은 아주 번역이 잘 되어 어느 곳에서나 그 뜻이 명정하게 잘 나타나 있다고 극찬하고 있다.

그럼 이 경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른 경 처럼 세존의 穢土중의 설법이 아니고 보신불인 비로사나불이 報土인 18원만의 연화장세계에서 미륵. 문수보살 등의 極位의 대사를 상대로 하여 연설하였다는 점이다. 즉 본경은 진리를 말씀하신 부처님을 보신으로 하고, 말씀하신 곳을 보토로 하고 있으며, 진리를 말씀하실 때의 대상을 미륵. 문수 보살같은 훌륭한 분으로 하고 있는 것이 다른 경과 비교할 때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이 경은 서품을 제외하고 <유가사지론>권 75에서부터 권 78까지 사이에 전부 인용되어 있다. 그런데 <유가사지론>에서 초출해낸 것에 <보살지지경>, <보살선계경>이 있는데, 이와 같은 것은 불설로 꾸며서 하나의 경전으로 바뀐 것이다. <해심밀경>도 또한 이와같이 <유가사지론>에서 초출하여 성립된 것이 아닌가 하는 설도 있다.

다음은 품별로 그 내용을 살펴 보기로 한다.

제1서품에서는 비로사나부처님이 18원만의 연화장세계에 있어서 21종 공덕성취의 보신을 드러내어, 무량의 대성문종과 대보살중이 집회하여 있는 정경을 서술하고,

제2 승의 제상품에서는 승의제인 진여는 명언의 상을 떠나며, 유무의 두 상을 떠나며, 심사의 소행을 초월하여 제법의 일이상을 떠나며, 일체의 모든 것이 일미상이라고 설한다.

제3 심의식 상품에서는 아다나식(阿陀那識, adana vinana), 아뢰야식(阿賴耶識, alaya vijnana) 일체종자심식, 心을 설하고, 그것과 6시과의 俱轉을 밝히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