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여승이 된 부인들
상태바
최초로 여승이 된 부인들
  • 관리자
  • 승인 2009.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산회상이야기

 여인의 출가를 거절하다

 카필라국의 정반왕이 세상을 떠난 뒤로 파티이 황후는 인생의 덧없음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래서 불문에 들어가 수행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 부처님은 부왕의 장례를 치르시고, 아직 니쿠르타 절에 계셨습니다. 파티이 황후는 부처님께 나아가 간청했습니다.

 [ 이 번거로운 속세를 떠나 수행하고 싶습니다. 부디 여인의 출가도 허락해 주십시요.]

 [안됩니다. 여인의 출가를 허락할 수 없습니다.]

 부처님은 단호하게 거절하셨습니다. 세번 청했으나 세번 다 거절당하자 파티이 황후는 그만 실망하고 물러나왔습니다.

 그런 뒤에 부처님은 생각하신 바가 있어, 그곳을 떠나 바살리국의 중각강당으로 가셨습니다.

 한편 파티이 황후는 궁중으로 돌아와 야수다라비에게 그 사정을 말했습니다.

 [ 아무래도 여인의 출가를 허락하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자는 애정이 짙고 집착이 강하며 의뢰심이 많기 때문에 출가 수도를 허락할 수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야수다라비는 굳게 결심한 바가 있었습니다.

 [ 그렇다면 이렇게 하는 게 어떻겠습니까? 우리들 석씨족의 부인들을 모아서 불법을 가르쳐 주고, 출가할 뜻이 있는 사람이 많아지기를 기다려 한꺼번에 찾아가 청원하면 반드시 여자를 위해 교단을 만들어 주실 것입니다.]

 야수다라비의 얘기를 듣고 파티이 황후는 새로운 결심으로 출가할 부인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안되어 5백명의 부인들이 모였습니다.

 파티이 황후는 그때서야 부처님이 멀리 바살리 국으로 떠나신 것을 알고 걱정했습니다.

 야수다라비가 얘기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