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8> 중공의 침략 1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8> 중공의 침략 1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9.06.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5장 침략

1948년 아직 공부하고 있을 때, 정부에서 중공 간첩이 침투했다는 말을 전했다. 우리 국방력과 외세의 군사원조가 있나 하고 살핀단다. 간첩 임무로는 식은 죽 먹기다. 내가 알기로 서양사람 6명 중 2명, 나머지는 오스트리아 2명과 백계 러시아 1명인데 전쟁 당시 영국의 적대국이라고 인도에서 이송한 사람들이다.

 우리 국군은 장병 8천 5백명, 소총은 그 수보다 많고, 각종 포 50문, 박격포 250문, 기관총 300정이 전부다. 앞서 말했지만 무단월경 감시와 경찰력이었다. 전쟁을 치르기에는 어설펐다.

 이 절박한 소문 뒤에는 더 험한 소식이 동부에서 들려왔다. 동부에 있는 영국인 무전사가 라사에 있는 동족 무전사에게 중공군 대부대가 이동하는데 침공할 것 같다는 내용을 타전했다.

 국무회의에 경고가 알려지자 국회를 소집했다. 유사 이래 가장 심한 위협을 받고 있는 때다. 공산화된 중국은 전에 없는 군사력을 보유했다. 과거에는 두 나라 사이에 종교적인 동정심이 있었는데 지금은 티벳 사람으로선 군사적 성격보다 더 생소한 유물사상이 더 큰 위협이었다.

 자원도 무기도 인력도 없으니 각국에 호소하여 중공을 멈추게 하자고 결의했다. 영국, 미국, 인도, 네팔에 사람을 보내기로 했는데, 출발전 네 나라의 회신은 큰 실망이었다.

 영국은 인도를 독립시킨 뒤, 지리적으로 도울 수 없다고 정중하게 거절했다. 미국도 같은 내용으로 대표단을 거절했다. 인도도 군사원조를 할 수 없고, 무력으로 대항하지 말라는 소리에 1914년 인도에서 합의한 내용으로 평화적 타결을 하라고 충고했다. 이렇게 군사문제는 독불장군이 없다.

 게다가 동부 지사의 임기가 완료돼 구관은 떠나고 신관이 임지에 도착전 중공군이 먼저 침입했다. 우리 국군과 지방민 자원자들이 대항했으나 하나마나 였다. 신임 지사는 후퇴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