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수기] 자기를 향한 방황
상태바
[신앙수기] 자기를 향한 방황
  • 관리자
  • 승인 2009.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 고난은 자기성장

전법을 뜻하면서 나의 불교 공부는 차츰 깊어 갔고 불법에 대한 믿음과 기쁨도 더욱 깊어 갔다. 틈만 있으면 불법에 관한 책을 읽었다. 그때부터 아는 사람을 만나 불법 이야기를 해도 두려움이 없게 되었다. 자신과 용기가 생겼다. 그 무렵 이런 말도 들었다.

『너는 근래 남을 비판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너의 태도가 매사에 긍정적이어서 마음에 든다.』

사실 불법 수행은 진리에 대한 깊은 믿음과 진리생활로의 긍정과 온 이웃에의 존경으로 시작되는 것을 알고 그것을 힘써 실천 해 갔던 것이다. 나는 이 수행을 거치면서 내 마음에 참된 자기를 확립하고, 그것을 생각하고 그것으로 산다는 확신이 굳어갔다. 그래서 어려운 일을 만나더라도 어려움이 밖에 있는 것이 아니고 그 뿌리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알아서 내 마음에서 새로운 전기(轉機)를 만들어간다. 내 마음이 바뀔때 밖에 있는 어떠한 어려움도 바뀐다는 사실을 믿었고 실천하려 노력했다. 그러므로 어려움은 나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가져 올 수 있는 계기인 것도 알게 되었다. 외람된 말이지만 요즘에는 「나는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자부심마저 든다. 나는 이것이 인생이란 삶을 다듬어 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어려움을 소재로 하여 자신은 말끔하게 다듬어져 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설사 어려움이 있어도 두려울 것이 없다.

5] 이교도도 존중하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