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영험] 죽은 남편 살려낸 염불 -불영사와 환생전-
상태바
[신앙영험] 죽은 남편 살려낸 염불 -불영사와 환생전-
  • 제운 스님
  • 승인 2009.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영험 실화

    1. 신묘한 도량 佛影寺

  동해안 맑은 물이 천고를 이어가며 파도치는 울진기슭. 지금은 경상북도라 하지만 그 푸른 물 새하얀 바다에는 예나 지금도 영원히 출렁댄다. 여기 울진으로 쏟는 물을 거슬러 서쪽으로 약 20킬로를 더듬어 올라가면 울울창창한 숲과 굽이쳐 흐르는 물과 산이 힘있게 감아 돌아간 웅장한 중심에 큰절이 벌어져 있으니 이곳이 불영사다. 지리가들은 이곳을 산태극 수태극이라 하여 명당으로 이르는 곳이지만 사실 불영사에는 명당에 어울리는 신비한 영험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지금도 불영사에 공부인이 끊이지 않고 그 깊은 산중에 기도의 염불소리가 끊일 날이 없는 것은 역시 이절 창건이래의 현상이리라. 지금 이 도량 대웅전 곁에는 환생전(還生殿) 옛터의 팻말이 있다. 그리고 영원히 이 절의 신성과 두터운 부처님의 가호를 말해주듯 3층의 무영탑이 천년의 역사를 말해 준다. 여기서는 우선 환생전에 얽힌 유래 한토막만 소개하는데 그친다.

    2. 울진현령이 죽다.

  때는 고려시대 말이었다. 울진현령(군수)이 갑자기 전염병으로 죽었다. 현령은 부임한 지 겨우 석 달이 되었는데 졸지에 죽은 것이다. 현령의 부인은 남편의 죽음을 보자 기절하고 말았다. 주의사람들은 모두가 쌍초상이 났다고 떠들어댔다. 현령부인으로서는 정말 원통한 남편의 죽음이었다. 정말 기절할 수밖에 없는 사연이 있었던 것이다.

  현령의 이름은 백극제(白克齊) 원래 가난한 선비로서 재산이라곤 송곳 꽃을 땅도 없었고 오직 글을 읽어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하는 것만이 천직으로 알고 글만 읽고 있었다. 그러니 먹을 것이 있을 리 없다. 아내의 삯바느질과 품삯으로 호구를 이어가는 실정이었다. 그러한 뼈를 깍는 고생 끝에 드디어 과거에 급제하였고 그 첫 출사로 울진사또가 된 것이다. 그렇게 해서 얻는 사또가 석달만에 죽은 것이다. 이 어찌 원통함을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사또부인은 사뭇 한참동안 죽었다가 의원의 극진한 간호로 숨이 돌아왔다. 그리고 나서 한참 동안을 통곡을 통곡하더니 무슨 생각이 들었는 듯 관속들을 불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