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고도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불교
상태바
[특집] 고도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불교
  • 서경수
  • 승인 2009.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佛光 창간 4주년 기념강연요지

    1. 세간을 위한 출세간법

  불교의 교리인 <법>을 출세간법(出世間法)이라고 한다. 인간역사의 상대적 제약(制約)을 벗어난 법이란 뜻이다.

  그러나 반드시 출세간법이다. 그러므로 세간을 위한 출세간법이다. 이 법이 출세간을 위한 것이라면 세간에 사는 인간과는 아무런 관계도 있을 수 없다. 그런데 이 출세간법을 오직 출세간만을 위한 법으로 오해한데서부터 불교 교단사는 잘못 흘러내려오지 않았는가 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인 법이 인간이 사는 세간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부처님의 일생은 붓다·가야의 성도(成道)로 끝났을 것이다.

  인간을 위한 발언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도 후 부처님은 세간에 사는 인간을 위하여 몇 차례 주저한 끝에 녹야원에서 교설을 폈다. 이것이 초전법륜(初轉法輪)이다. 부처님은 말씀 즉 가르침을 통하여 인간에게 성도의 내용을 현시(顯示)함과 동시에 인간에게 성도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었고 인간을 그 가르침을 통하여 부처님과 인간이 만나서 대화를 한 자라가 초전법륜의 녹야원(鹿野苑)이다. 따라서 녹야원은 성도하여 성인(聖人)이 된 부처님과 세간사회 교통하여 살아가는 인간이 만나서 서로 대화를 성취한 광장이기도 하다.

  이 광장에서 부처님은 처음으로 <불교>의 창시자로서 등장했다. 붓다·가야의 부처님은 성도한 성인에 지나지 않을 뿐 아직 불교의 교조는 아니었다. 붓다·가야는 싯다르타 태자가 위대한 성인이 된 자리, 녹야원은 부처님이 불교의 교조가 되므로 종교로서의 불교가 이루어진 곳이다. 따라서 부처님은 어디까지나 인간이 사는 세간 즉 사회를 위하여 교법을 폈고 부처님이 창시한 불교는 또 어디까지나 인간이 사는 사회를 위하여 존재한다. 그래서 인간역사의 상대적 제약을 벗어난 출세간법도 인간이 사는 세간사회를 위하여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불교는 인간사회에 관계된 모든 문제에 무관심할 수 없다. 불교는 그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무어라고 한마디 발언해야 한다.

  옛날 부처님이 교통하는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한마디 하듯이 오늘의 문제에 대하여 한마디 발언도 없는 불교라면 오늘이 요청하는 종교로서의 존재이유마저 의심받는다. 오늘 여기 이 자리에 부처님이 와 계신다면 오늘의 사회문제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발언하실까 하는 것을 대변(代辯)하는 것이 오늘의 대승보살(大乘菩薩)이 짊어져야 할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