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고도성장과 인간가치
상태바
[특집] 고도성장과 인간가치
  • 장원종
  • 승인 2009.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佛光 창간 四주년 기념강연요지

 ꊱ 기술 사회의 특징적 변화상

  오늘날 우리가 처해 있는 사회는 고도화(高度化)되어 가는 산업사회다. 이 고도화되어 가는 사회의 미래(未來)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현실이 과거와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와 앞으로 맞이하게 될 사회의 모습을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제2차대전을 전후해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과학기술사회(科學技術社會)로 접어들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해서 인류는 또한 사상 유례없는 비약적인 생산력의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는 아직도 개발도상(開發途上)의 상태에 있지만 많은 나라는 크게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사회의 발전 속도는 얼마나 빠른지 또 얼마나 격동(激動)하고 있는가는 우리 스스로도 알지 못하는 가운데 있기도 하다. 과거에는 생산력의 발전이 완만해지고 사회변화의 속도도 완만해졌다. 그대의 사람들은 완만한 속도에 맞추어 자기 자신을 여유 있게 시간을 두고 적응시킬 수 있었는데 오늘에 와서는 그것이 되지 않는다. 우리가 자기 자신이 시각적(視覺的)으로 알고 있는 세계에 있으면서도 세계가 변화고 있는 것을 미처 잘 모르고 있는 때가 많다. 이렇게 해서 오늘날 전례(前例)없는 속도로 사회가 변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된 사회는 몇 가지 과거에 볼 수 없었던 두드러진 현상을 보게 되었다.

  첫째 아직은 우리와의 거리가 조금 멀다고 볼 수 있겠지마는 오늘의 선진사회를 보면 대중규모의 풍요(豊饒)와 여가(餘暇)의 시대가 돌아왔다. 아직 많은 가난한 사람이 있기도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미처 예측하지 못했던 사실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풍요돠 여유를 갖게 된 것이다.

  둘째 지식폭발(智識爆發) 정보폭발(情報爆發)이다. 지식과 정보가 생산되면서 널리 보급되고 많은 교육을 하고 있지만 미처 엄청난 규모로 생산되는 지식과 정보를 다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과 정보의 홍수에 밀려나가고 있다. 또 한편 지식의 단일화(單一化)시대를 가져왔다.

  과거에는 대학을 나오면 그것을 밑천으로 한평생 울겨 먹을 수 있었는데 요즈음 와서는 그 지식의수명이 짧아졌다. 왜? 새로운 지식, 새로운 정보가 터져 나오기 때문이다. 대학생 때 배운 지식이 대학을 나오자마자 진부(陳腐)한 것이 되고 만다. 앞으로는 무서운 속도의 지식단일화(智識單一化)시대를 맞게 될 것이다.

  셋째는 인간은 생활환경(生活環境)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세계적인 규모로 환경의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거창한 도시화 현상은 우리에게 필요한 생활조건인 동시에 이것은 우리가 미처 적응하지 못하는 큰 조건의 하나이다.

  넷째로는 정보처리능력(情報處理能力)의 비약적인 발전이다. 컴퓨터가 나와서 갖가지 정보처리기술이 발달되고 있다.

  굉장한 고도의 지식정보능력의 사태이다. 이런 몇 가지 조건들은 사실상 저희가 대학에 다닐 때도 미처 예기치 못했던 사실이다. 이것은 새로운 환경조건(環境條件)의 변화이다. 한편 이러한 새로운 환경조건 조성의 몇 가지 조건 외에도 또 한 가지 우리가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과거에 우리가 익숙하게 생활해 왔던 몇 가지 조건들이 서서히 사라져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