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구도 문답] 前生보는 수행도 좋은가
상태바
[불광구도 문답] 前生보는 수행도 좋은가
  • 구도부
  • 승인 2009.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不空의 活物

  ꃅ (瑞珠보살) 스님이 쓰신 「반야심경강의」를 보니 『무소득』에 대한 설명 가운데에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니다. 그러나 죽은 것이 아니라... 불공(不空)의 활물(活物)이라」하였는데 유도 무도 아닌데 어째서 불공이라 하며 또한 활물이라 하였는지 알 수 없습니다.

  ꂼ 요긴한 대문에 착안하셨습니다. 우리가 아는 무(無) 유(有)의 한 형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밖에 어떠한 무도 무이 생각 속의 유입니다. 그러므로 유·무도 아닌 도리로 헤아려서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첫째 믿고 닦아 가면 스스로 알라집니다. 마하반야바라밀은 바로 이 유도무도 아닌 한 물건의 전면적인 현전이라고만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수보살은 역사적 인물인가

  ꃅ (道寬거사) 문수보살은 역사적 인물입니까? 아니면 부처님의 덕성을 상징하는 보살입니까?

  ꂼ 석가모니 부처님이 역사적 현실적 부처님이었다는 사실에 못지않게 현실적 대보살입니다. 동시에 석가모니부처님이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영원하시고 완전하시고 자비하시고 자재하시어 영원히 일체국토에 걸림 없이 시현하시는 것처럼 문수보살이 또한 그러합니다. 이 점은 오늘의 우리 현실적 역사 위에서 교화하시는 모든 성자가 다 같습니다. 그러한 보살들의 본질을 여래덕성의 화현으로 볼 수도 있으나 실존성을 의심하여서는 안 될 것입니다.

    수행일과의 시간

  ꃅ (道寬거사) 수행일과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지켜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ꂼ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는 일정한 시간에 꼭 일과정근을 한다는 것은 그 정성과 노력의 정도가 시간 있을 때 아무 때나 하는 것보다 몇 배나 더 간절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정근함으로써 신앙과 정성이 더욱 견고해집니다. 둘째는 수행하는 생활의 틀이 잡힙니다. 하루의 생활에서 일생동안의 생활이 진리에 계합되고 생명발전 원리에 부합되는 생활로 생활이 정돈된다는 것은 참으로 귀한 일입니다. 셋째는 영가나 조상을 위하여 독경할 때 꼭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천도 받는 영혼이 복 받는데 편리한 이유가 있습니다. (지면상 생략)

    계를 받는 자세

  ꃅ (양승옥보살) 계를 받으려 하는데 수계에 임하는 기본자세를 말씀하여 주십시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