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 수기 <14> 항전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 수기 <14> 항전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9.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9장 항전

날씨가 개이고 길이 열렸다. 두 나라 국경에서 인도 시킴측에 이별하고 고국땅에 들어서니 티벹??염불, 깃발 속에 커다란 중공기와 모택동 초상이 환영한다고 나왔다. 서글픈 풍경이다. 중공군 장성도 보였는데 다행하게도 덜 사나운 사람이었다.

중국사람 중에도 공산주의만 아니면 좋은 사람들이 있었다. 1958년 우리쪽에 가담하여 자기나라에 9개월간 대항하고 인도로 함께 망명한 사람도 있다.

나는 라사까지 가는 연도에 들르는 마을마다 법문을 했다. 형들이 인도에서 중공의 약속이행을 기다리고 있으니 나도 슬쩍 중공 태도를 떠보기 위하여 속에 든 말을 해봤다. 1955년 중공방문이래 우리는 중공과 종주관계가 아니고 자치를 약속받았으니 각자는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라고 말했다.

우리 의무는 누구의 잘못이든 옳게 고쳐야 하고 중공은 우리를 도우러 왔을 뿐이니 그 일을 하지 않으면 자기들 정부를 거역하는 짓이라고 했다. 그 대신 우리 정부도 중공과의 조약을 철저히 지키도록 지시했다.

중공군이 처음엔 잠잠하다가 외국 영향을 받았구나 생각하기 시작했다. 한편 동부의 항전은 가열되고 피난민은 라사 근교까지 몰려, 이들의 입을 통한 중공군의 만행은 점점 티??전국으로 소문이 나고 있었다.

대조적으로 중공군은 얌전한 체 노력했고, 내가 인도에 가 있을 동안 티??사람들이 자기들의 주둔 이유를 오해하고 있는 모양이라며 향후 6년간 개혁계획을 연기 했다고 사과했단다. 그러나 무마책은 너무 늦었다.

동부에 폭동이 일어나서 우리 정부에 알릴 사이도 없이 처리했다고 공표했다. 당황한 쪽은 우리 정부였다. 물론 동부의 내막을 몰랐다고야 못하지만 중공이 내놓고 떠들 줄 상상도 못했다. 공식발표라고 끝나기 바쁘게 그들은 본연의 성질로 되돌아 갔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