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을 위한 불교이해]  인간 자각의 종교
상태바
[현대인을 위한 불교이해]  인간 자각의 종교
  • 관리자
  • 승인 2009.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을 위한 불교이해

 불교는 인간 이외의 일체 조물주적 권위신을 배척하고 인간의 종교를 발견 제시한다. 불교는 일체 맹목적 신앙을 거부한다. 

 인간 자각의 종교

 공자님이 탄신한 것은 예수님이 탄생하기 551년 전이고 부처님의 탄신에 대해서는 이설도 있으나 대개 BC623년이 통설인가 싶다.(금년은 불기<불멸후>2518년이다.)

 그러고 보면 불교는 세계 종교중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임에 틀림없다. 말하자면 가장 묵은 종교다. 그러나 불교가 지니는 의의는 또한 가장 새롭다. 그것은 불교가 가장 근원적인 실재에 근거하는 진리임으로 언제나 구체적 현실에 산 뜻을 공여해주기 때문이며 동시에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불교는 인간 이외의 일체 조물주적 권위신을 배척하고 인간으로서 인간의 종교를 발견한 것이기 때문이다.

 불교는 일체 맹목적 신앙을 거부한다. 맹목적인 은혜 받는 것으로 구제를 삼는 것을 배척한다. 그리하여 철저한 자각에 의한 구제의 길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불교는 신의 사랑이나 목마르게 구하는 식의 기도나 희망에 매달리는 종교가 아니다. 깨달음에 의하여 보아진 탄탄대로를 활발하게 나아가는 자각의 종교다. 그러기에 신이나 절대자 앞에 매어달린 구원과 기도를 단념했을 때 비로소 불교의 참된 빛은 찬란한 것을 알게 된다.

 불교는 깊은 철학을 포함한다. 그리고 일체 학술을 용납한다. 일체 문화성을 내포한다. 그래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불교를 철학이나 지식으로 파악하려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불교를 철학이나 지식으로 알려 할 때 불교는 결코 잡히지 않는다. 여기서 불교학자는 있어도 불교자는 없고 불교 사상가는 있어도 신자는 없다는 말이 있게 된다. 만약 불교를 철학이나 지식으로 삼는다면 불교와는 십만 팔천리다.

 불교는 합리적 이론과 사유의 세계가 물론 있다. 그러나 참으로는 사유, 논리, 합리, 만능의 꿈이 깨어졌을 때 비로소 불교의 참된 빛은 발견 한다. 따라서 철학에서도 그 논리가 다하고 사유가 다했을 때 비로소 불교의 빛은 만나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신과 같은 절대자와 인간의 합일을 종교로 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합일할 신이 없다. 그러니 불교는 그런류의 종교는 아니다. 신을 밖에 있는 것으로 보지 않고 사람 내면에 있는 내재신(內在神)의 입장을 취하여 이러한 내재신과의 합일을 불교라고 하거나 혹은 불(佛)과 사람의 합일 즉 불인합일을 불교라고 주장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불교는 어디까지나 신을 거부한다. 자성(自性)의 자각이 있을 뿐이다. 합일할 신도 없다. 불과 사람이 합일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자각을 통하여 스스로가 불이 되는 것이다.

 불교는 일체 세간적 자각이 부족하여 인간의 생명적 욕구를 적셔 주지 못할 때, 또는 일반 종교가 주는 깨달음이 천박하여 부족을 느낄 때, 또는 일반 학술이 주는 자각이 부족을 줄 때, 생생한 실재를 제시하는 불교는 비로소 찬란히 그 광채를 드러내는 것이다.

 이상에서 자각을 강조하는 것을 보고 혹 그 자각이라는 것이 무엇을 자각한다는 것이냐 할지 모른다.

 불교의 자각은 참된 자기 본성, 인간 본성을 깨닫는 것이다.

 앞에서 법성, 진여, 불성을 말한 적이 있고 그것이 인간본유의 본성이라 말했거니와 자각이란 이 본성을 자각하는 것이다.

이 자각된 본성--불성이 근원적 실재며 인간의 진면목이다. 불멸의 진리다. 이 자각된 불성을 「한마음 헌장(憲章)」에서는 「한마음」이라 하고 자각의 내용 불성의 내용을 말하고 있거니와 불성인 본성이야말로 구극의 가치인 것이다.

 기도에 의한 구원을 배척한다는 불교에는 과연 기도가 없는가. 오늘날 불교계에 행하여지는 기도는 무엇이라는 말인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