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금광명경의 구조와 중심사상
상태바
[경전의 세계] 금광명경의 구조와 중심사상
  • 관리자
  • 승인 2009.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광명최승왕경의 세계

    1) 경의 구조

이 경은 북량 원시(元始 :412 ~ 427) 때에 담무참(385~433)이 번역하였다. 담무참의 번역은 4권18품으로 되어있다. 우리나라 고려대장경에느 보귀(寶貴)  언종(彦琮) 비장방(費長房) 등이 여러 번역을 모아서 합부금광명 (合部金光明: 8권)과 의정이 번역한 금광명최승왕경(10권)이 편입되었다.

여기에서는 담무참이 번역한 금광명경 4권을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이 경의 주요 내용은 권 1에,

1. 서론  2.석가모니 부처님의 수명  3 참회 4. 부처님을 찬탄함 5. 空이라는 이야기 등이 실려 있으며 부처님의 수명은 육체적 한계를 넘어서 법신으로 상주 불변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부처님의 공덕이 이 세계 안에 두루 비치고 있으며 가득히 차고 있음을 역설함이 특징이다. 

또한 공품에서는, 이 몸은 허망하여 빈 마을 같고 여섯 기관 골목에는 번뇌 도둑이 제각기 따로 있어 서로 모르니 눈으로는 빛을 보고 귀로는 소리 들으니 4대가 참이 아니라 인과 연이 모이어서 있는 것이며, 무명이란 그 자체가 없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하여 나고 죽음이 비록 끝이 없건만 바퀴 돌 듯해 生과 滅이 본래 없고 화합 없어서 한 생각이 잘못되어 생긴 것이니 나쁜 소견의 근본인 번뇌를 모두 끊겠다고 서원을 세운다. 따라서 정당한 언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허망과 사심으로 생멸에 집착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먼저 근거지워 놓고 있다.   그리고 권 2에서는,

1. 사천왕이야기  2. 대변제천  3. 공덕천  4.견로지신 이야기 등으로 구성되었고, 특히 이 2편의 사천왕 이야기는 이경을 수지독송하면 사천왕이 보호하여 주며 모든 공포를 없애 주어 다른 지방의 침략자들을 물리치며, 더구나 흉년이 들어 곡식이 귀한 것을 덜게 하여 주며 모든 질병을 낫게 해준다고 말한다.

[만일 이 나라에 해로운 일이 있거나 원수가 국경을 침노하거나 흉년 들고 병이 드는 여러 가지 재난이 있더라도, 어떤 비구가 이 경을 받아 지니면 우리들은 그 비구에게 청하여 우리의 힘으로써 그 나라의 도시나 시골에 가서 이 경을 널리 유포하여 이러한 여러가지 재변을 소멸하겠다.] 고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