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를 먹이는 법
상태바
소를 먹이는 법
  • 관리자
  • 승인 2009.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 고전-마조어록(馬祖語錄)⑥

 

 

한번은 서당(西堂)·백장(百丈)·남전(南泉) 세 사람이 마조를 모시고 달구경을 하는데 마조스님이 말했다. 「바로 이런 때 어떠한가」 서당이 대답했다. 「공양하기 좋습니다.」백장이 말했다. 「수행하기 좋습니다. 」남전은 아무 말없이 소매를 떨치고 가버렸다. 마조스님이 말씀했다. 「경(經)은 지장(地藏)의 것이고, 선의 회해(懷海)의 것이다. 다만 보원(普願)만이 홀로 물외(物外)에 초연하구나!」(서당은 이름이 지장이고, 백장이 이름은 회해며, 남전의 이름은 보현이다.)

 

󰊲남전의 통안

남전이 대중을 위해서 죽공양을 돌리고 있는데 조사가 물었다.「통안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남전이 대답했다. 「이 노인이 입을 다문 채로 그런 말을 하는구나.」마조는 아무말이 없었다.

 

󰊳목숨을 버릴 곳

백장이 물었다. 「어떤 것이 불법에 근본되는 뜻입니까.」마조가 대답했다. 「바로 네가 신명(身命)을 버리곳이다.」

 

󰊴대주의 입도

대주(大珠)가 처음 마조께 참예할 때다. 조사가 물었다. 「어디서 왔는고」「월주(越州) 대운사(大雲寺)에서 왔습니다.」조사가 또 물었다.「여기와서 무엇을 하자는 것인가.」「불법을 구하러 왔습니다.」조사가 말했다.「자기 집안의 보배창고는 돌보지 않고, 집을 버려두고 돌아다니기만 해서 무엇을 하자는 것인가. 나에게는 한 물건도 없다. 무슨 불법을 구한단 말인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