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비구 모스크바를 가다(2)
상태바
한국비구 모스크바를 가다(2)
  • 관리자
  • 승인 2009.06.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법기행

〔8〕폴란드 피아 문화관에서

우리 일행은 그곳 (고궁호텔)에서 점심을 하고 오후 6시에 피와 시내 문화관에서 법문을 할 예정으로 되어 있었다. 정시보다 15분전에 문화관에 도착하니 피와선원 간부들이 마중나와 꽃다발 세례를 퍼부으며 환영해 주었다, 회관 안에 들어서니 좌석이 500석인데 벌써 차 있었다. 그 후 오는 사람들은 그야말로 입석이니 서서 법문을 듣는 사람이 200명은 넘어 보였다.  피와라는 도시가 문화인들만이 사는 도시라서 그처럼 많이 모였다고도 하는데, 근자에 이렇게 많은 청중의 모임은 처음이라고 하였다.

나는 설법을 통하여 몇 가지의 문제를 제기했다. 인간은 매일 밥을 먹고 산다. 그러나 왜 매일 밥을 먹느냐 하였을 때 무엇이라 답할 것인가. 이 답을 옳게 할 때 우리 인간은 대도(大道), 즉 인간은 왜 사느냐하는 방향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하였다.

다음에 하늘은 왜 푸르냐? 이것 또한 문제다. 이에 정답을 하게 될 때 우리는 우주의 대진리를 얻게 될 것이다 하였다. 저 산이 내가 산이요, 한 적이 없고 저 태양이 인간들아 나를 태양이라고 불러다오 한일도 없다. 인간들이 제멋대로 이름을 붙인 것이다. 자 그렇다면 하늘은 왜 푸르냐하면 무엇이라 답하겠는가.

다음 설탕은 언제부터 단 것인가. 이것의 정답을 얻으면 우리 인간의 올바른 생활을 발견할 것이다.

인간이 사량 분별을 내지 말고 자기가 당한 일에 찰나찰나 오직 할뿐이라면 그곳에는 내외가 없고 주객(主客)이 사라져 일여(一如), 전일(全一)세계를 이루어 순간순간 완전무결한 인간생활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위에 말한 3가지 문제를 완전 해결하는 우리 인간이 올바른 진리와 생활을 발견하여 인간과 천상의 복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두었다.

모두들 신기하고 환희심에 찬 모습으로 보였다. 법문이 끝났는데도 자리를 뜨지 않고 질문이 쏟아져 나왔다. 나는 일일이 답을 해 주었다. 다들 더욱 신기해하며 참선을 해보고 싶다고들 말을 이었다. 법회를 마치고 간부들과 함께 아름다운 식당에서 저녁식사를 마치고 고궁호텔에 돌아온 것은 밤11시경이었다.

〔9〕 그단스크로 가다

11월 12일 우리 일행은 조반을 먹고 유명한 그단스크(goansk)로 향했다. 그단스크는 폴랜드 제2의 도시다. 공업도시이며, 상업과 무역이 활발한 도시이며, 가장 큰 항구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