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만 찍어온 동욱 스님
상태바
'연꽃'만 찍어온 동욱 스님
  • 사기순
  • 승인 2009.06.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꽃을 드니 미소짓다

지리산 자락을 안고 도는 섬진강의 아름다움은 화개에 이르러 그 절정을 이룬다. 은빛 구슬을 놓은 듯한 물줄기며 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가는 길엔 곳곳마다 연상미가 넘쳐난다. 그래서 예부터 수많은 시인묵객들이 쌍계사의 주변 경관을 노래하고 그 빛을 탐닉했나보다.

쌍계 석문을 지나면서 기자는 잠시 생각에 잠긴다. 이렇듯 아름다운 자연, 영원을 포착할 만한 소개거리가 즐비한데 왜 동욱 스님은 십수년 동안 연꽃만을 찍어 왔을까? 어떤 사진기는 ‘사진은 말’이라고 했단다. 스님은 무슨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부처님께서 연꽃 한 송이를 들어 보이니 가섭 존자만이 부처님의 뜻을 알고 홀로 미소 지었다. 이 염화미소의 정법안장은 불교에선 선종의 맨 첫 출발 종지의 표현이라 한다.

이 생각 저 생각이 겹쳐져 하나의 생각으로 엮어졌을 때 문득 문득 놀라곤 한다. 부처님의 마음이 면면히 이어져 가섭 이후 28대 달마 조사가 동쪽으로 와서 선종을 열었고 육조혜능 조사에 이르러선 선이 만개하게 된다. 혜능 조사의 정상이 쌍계사 금당에 모셔져 있다는 사실과 연꽃만을 고집스레(?) 찍어온 스님의 행각이 겹쳐지는 것은 웬일이까? 기자의 호들갑일런지도 모르겠다. 모든 일이 그저 스쳐 지나가는 예삿일이 아닌 다생겁래의 인연소치라며 놀라워하는….

가벼운 흥분과 기대감이 있었기에 스님과의 만남은 마치 하나의 경이로운 사건처럼 다가왔다.

눈빛이 서늘한 스님은 그의 작품을 많이도 닮았다. 스님의 숨결이 작품에 담겨지기도 했을 거고 숭고한 작품을 생각하다보니 그 빛이 도로 스님에게 훈습되었을 법도 하다. 사진작가라는 소리를 끝내 덧붙이기 싫어하는 스님의 사진 찍는 예기는 이렇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