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없는 평등사상
상태바
차별없는 평등사상
  • 관리자
  • 승인 2009.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강연/보조스님의 핵심사상

그 다음에 셋째번으로는 우리가 '인류 인류' 이런 말을 많이 합니다. 인류라고 하는 말을 쓸 때 거기에도 어리석음의 집단적인 성경이 있습니다. 아까 내 종교, 내 고장, 나라, 내 민족 속에서도 집단적인 어리석음이 발견되듯이 인류라고 하는 말을 쓸 때도 거기에 역시 어리석음의 집단적 성격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인류가 지구상에서 가장 강한 생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건 우리가 눈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를 가리켜서 만물의 영장이라는 말을 입에 담기에는 우리들이 너무 부꾸러운 짓을 많이 했습니다. 지금 지구상에는 사람 때문에 멸종이 된 식물.동물이 부지기수입니다. 지금 세계환경회의가 열리고 있는 브라질, 거기에는  아마존이라는 강이 있습니다.

남미를 간통하고 있는 큰 강인데 강 주변에는 수억만 년을 견디어 온 그 영역을 알 수 없는 오래된 원시림이 있습니다. 그 숲속에는 원주민들이 무수히 살고 있습니다. 그곳 원주민의 역사는 몇 십만 년입니다. 그런데 그 원주민의 90% 이상이 금세기에 멸종을 당했습니다. 학자들은 그 원인을 유럽에서 들어온 질병 때문에 멸종에 가까울 정도로 없어졌다고 합니다. 그 질병이 무슨 질병일까요?

아무튼 이와 같은 것은 아주 좋은 예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농촌에서 하는 일을 보면은 통일벼라고 하는 벼가 나온 뒤로는 다른 재래식 벼는 모두 멸종을 했습니다. 배추, 상추 이런 야채들도 새로운 종자가 나옴으로써 옛날 것은 없어져 버렸습니다. 멸종을 했습니다.

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것을 단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면, 인류 중에도 어뗜 특수한 인종이 우수하다하여 가령 백인이 우수하다 하여 백인만이 살아남고 흑인이나 동양사람 황인들은 멸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이러한 그 사고 방식을 용서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 사고 방식을 용서하지 않는 것이 인도사상이고 불교사상입니다. 인도사람들은 사람이 소가 되고 소가 사람이 된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윤회설의 한 표현방식인데 그 윤회설이 뭘 의미하냐 하면 결국 사람과 소 사이의 본질적인 차이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아는 한말 시인 가운데 한용운 대사의 나룻배라고 하는 시가 있습니다. 잘 기억나지 않지만 대충 그 아이디어는 이렇습니다. 승객들이 나를 무수히 짓밟고 물을 건너 저 언덕에 도착하면 돌아보지 않고 멀리멀리 훌훌 떠나가 버립니다. 그런데 그때 나룻배의 역할, 그것이 나의 역할입니다. 나로 말미아아 사람을 헤치는 것이 아니라 나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잘 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잘 되는 것입니다. 인류로 말미암아 다른 생물들이 잘 되야 하는 것입니다.

현재 과학자들이 리오 히의를 개최하는 이유는 다른 생명들이 다 잘되야 지구가 건강하다는 증거고 지구가 건강해야 사람이 행복하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지요. 그것은 생물학적으로 과학적오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지금 현재 거부하는 사고 방식이 우리 인간들에게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 앞에 누가 말을 해야 됩니까. 믿음을 가지고, 믿음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경전을 내세우면서 불교인들이 말을 해야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다른 나라 사람들이 전부 다 부시 대통령을 규탄하는 데모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불교인들도 규탄을 하든 아니면 어떤 형태로든 지적해주는 일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