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발심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상태바
초발심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 관리자
  • 승인 2007.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루나 존자들/대학생수도원 출신 모임

초발심 때는 누구나 한없이 순수하고 열정적이다. 그래서 완전한 깨달음에 들기 쉽다고 한다. 하지만 첫 마음을 오랜 세월 지니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초발심으로 살아가는 분들이 더욱 아름다워 보인다. 실로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원천은 마음을 어떻게 쓰고 행하느냐에 있음일진대, 한국불교가 이만큼이나마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다 그 덕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국불교사에서 전무후무한 대학생수도원 출신 모임이 40여 년 동안 지속되고 있다는 소식, 특히 그분들의 깊은 신심의 근원이 광덕 스님이라는 말을 들으며 참으로 반가웠다.

40년 전 봉은사에서 광덕 스님을 지도법사로 매월 셋째 주 일요일을 ‘삼보의 날’로 정하고 법회를 하던 것을 지금도 지속하며, 지난날의 구도열을 되살리고, 몸담고 있는 삶터에서 최선을 다하며 나름대로 불법을 전하는 이 시대의 부루나 존자들을 찾아뵈었다.

한국불교의 미래를 부촉받다

“1963년 창립된 대학생불교연합회(이하 대불련) 회원들은 나름대로의 불교관이 다 달랐습니다. 적어도 핵심멤버만큼은 이념적으로 결속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대학생수도원을 설립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우리는 그 때 절이라는 용광로에서 새롭게 태어났지요.”라는 전창열 변호사(맏형, 전 탄허불교문화재단 이사장)는 대학생수도원을 계승시키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전법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었어야 하는데, 큰 힘이 되어주지 못했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불교계를 이끌고 나라의 기둥이 될 인재양성이라는 대의명분하에 설립된 대학생수도원 출신이기 때문일까, 아니면 스님들과 똑같은 수도생활을 한 사람이기에 그만큼 책임감도 큰 것일까?

“1965년 8월 대불련 여름수련대회(범어사)를 마치고 구도부원 14명이 13일 동안 전국에 주석하고 계신 선지식을 친견하는 구도 행각을 했습니다. 그 구도열기를 잇기 위해 박성배 지도교수님과 지도법사이신 광덕 스님께 간청하였고, 봉은사를 대학생수도원으로 쾌히 승낙하셔서 입사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사실 광덕 스님 같은 분이 없으십니다. 학생들에게 봉은사 안방까지 다 내주셨고, 그 바쁜 와중(당시 봉은사 주지, 조계종 총무국장도 겸임)에서도 심혈을 기울여 지도해주시면서 한국불교의 미래를 부촉하셨습니다.”(이용부, 전 문화관광부 종무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