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7> 우리 이웃 중국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7> 우리 이웃 중국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9.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4 우리 이웃 중국

내가 몇해동안 통치하는 사이에 전에 없이 우리들의 주권이 갑자기 중요하게 됐다. 전설부터 말하자면, 티벳은 아무도 내 것이라고 주장한 바 없는 눈덮인 산과 숲속의 호수였다. 사람이 생기고 그 중에서 우두머리가 된 자들이 다스렸다. 이 때가 2천년 전이다. 그 후 40세대의 왕들이 전승되었다. 27대에 우리의 토속신앙이  나라 안을 휩쓸었다.

그 다음 왕 때 불교가 소개됐다. 그로부터 5대째 불교가 뿌리를 내렸다. 사신을 인도에 보내서 문자를 배워오게 하고 티벳 글이 생겼다. 왕은 종교에 대한 10가지 공공질서와 16가지 칙서를 내렸다. 중국과 네팔의 공주가 왕비로 왔다. 이들이 갖고온 불상중 하나를 라사에 처음 도착한 4살 때 경배했다. 인도에서는 불교 뿐만 아니라 문물을 많이 배워 국력도 신장됐었다. 그 후 36대 왕 시절 중국과 싸움이 생겨 우리가 중국땅 7지방을 정복했다. 이 때를 기념하는 석주가 포탈라궁에 있다.

그 다음에 왕은 인도에서 고승을 청해 처음으로 티벳 사람을 출가시켰다. 40대 왕은 다시 중국과 전쟁을 하게 돼 이번에도 중국땅을 정복했다. 그러나 두 나라의 승려가 휴전을 시켰다. 이 때 두 나라 글로 국경비를 세우고 앞으로는 싸우지 않기로 한 내용을 두 나라 대궐 앞에도 세웠다. 이 시절의 왕인 33, 37, 40대 세 임금을 우리나라에서는 제일 존경 한다.

그러나 41대 왕은 불교를 없애느라고 6년간 전력하다가 죽고, 그 왕의 두 왕자가 서로 싸워서 대신도 두 패로 갈라졌다. 여기서 또 분파가 나오며 근 4백년 지리멸렬 하였다. 13세기 우리나라 고승이 중국의 왕사로 갔다오며 티벳 내의 세 지역 통치자가 됐다. 그 후 1백년 가까이 그의 문도들이 20명 왕으로 내려오고, 다시 90년 가량 딴 문도가 11명 왕 노릇을 했다가 재가인이 왕으로 앉았으나 2백년 지나며 달라이 라마의 교정일체를 집권하는 시초가 됐다.

그 후 3백년 이상 10명의 달라이 라마가 계승되며 공석은 섭정들이 잠시 했다. 제5대 달라이 라마가 청나라 황제의 초청으로 중국을 다녀오며 계속 두 나라 사이는 달라이 라마를 통한 교분으로 지속됐다. 그외의 국제적 활동은 바로 전임 제 13대가 앞서 말한대로 군대도 신식으로 만들고 외국에 유학생도 보내고 수력발전도 하고 우표발행 전보설비, 새 금은 주화 지폐도 내고 사원 교과목도 바꿨다. 외교적으로 티벳이란 나라가 공인된 때이기도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