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곤의 음악과 건강1
상태바
김태곤의 음악과 건강1
  • 관리자
  • 승인 2007.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강연 4

노래를 통해 즐거움과 건강을 주라하시던 광덕 스님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저는 ‘송학사’를 부른 가수 김태곤입니다. 아, 제가 90년대 초엔가 저 자리(합창단석 바로 앞쪽을 가리킴)에 있었습니다. 그때 박범훈 현 중앙대 총장님께서 광덕 큰스님의 염원이신 ‘보현행원품’을 작곡하신 다음에 여기서 공연을 하셨어요. 제가 동국대에서 석사학위 받을 때 박 총장님이 논문 심사위원장이셨는데, 진작부터 존경했기에 ‘보현행원품’을 듣고 싶어서 왔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다시 오니 옛날 생각이 나네요. 광덕 큰스님을 친견했을 때, 차를 주시면서 특별한 말씀을 해주셨어요. 지금도 눈에 선합니다. 미소를 띠시면서, “대중가수로서 참 이렇게 사람을 편안하게 해 주니까 정말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노래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한테 즐거움뿐만 아니라 건강함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음악을 참 좋아합니다. 그래서 ‘보현행원품’에 많은 염원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그 크신 말씀이 과연 오늘 저한테 살아 있는가 다시 추스르게 됩니다. 여러분과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미소로써 다시 뵙게 되니, 정말 부처님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정말 반갑습니다.

범패가 너무 좋아 출가하고 싶었다

오늘 강연하러 오면서 참으로 불광과 인연이 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5년 전인가, 제가 범패를 대중화하겠다고 하니까 월간 불광 기자님이 그게 가능하느냐고 물었어요. 물론 가능하다고 했지요. 그 후 신촌의 삼각산 봉원사에 있는 범음대학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마침 박범훈 총장님이 수업을 같이 받자고 해서 간 김에 공부를 시작했고, 3년 만에 범음대학을 졸업했습니다. 그때 범패도 하고 작법무도 하고 바라무도 배웠지요.

물론 그 전부터 봉원사 송암 스님(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을 친견하면서 한 20여 년간 영산재 할 때마다 촬영과 녹음을 하는 등 제 나름대로 연구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본격적으로 하고나서 보니까 웬만한 가요가 귀에 안 들어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범패로 논문도 쓰고 범패의 매력에 푹 빠져 살았습니다. 그런데 범패가 불교의식음악인데, 그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계속 느꼈습니다. 하면 할수록 건강을 책임지는 음악이라는 판단이 드는 겁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