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승만경 승만 부인의 열가지 서원
상태바
[경전의 세계] 승만경 승만 부인의 열가지 서원
  • 관리자
  • 승인 2009.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승만경의 세계

승만 부인이란, <승만사자후일승대방편방광경>에 나오는 주인공 여성이다. 이 여성이 부처님 앞에서 자신의 불교 신앙을 말씀드린, 일종의 신앙 고백서가 승만경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다른 경전은 주인공이 부처님으로 되어있으나, 이 경전은 승만이란 한 여성이 되어있다. [승만 ]은 대승을 체득하고 그 사상을 설법한  여성으로서, 모든 여성의 귀감이 될 수 있다. 승만경의 제목을 풀어보면, [승만]이 사자와 같이 우렁차게 소리치니 많은 동물이 굴복하는 둣한 설법 모양을 [사자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일승이란, 하나인 부처님{일승불]을 말하는데, 대승적인 가르침이다. 원래 삼승에 대한 일승인데, 삼승이란 성문(聲聞) 연각(緣覺) 보살(菩薩)승을 가리키지만, 성문과 연각의 이승 모두 우리 몸과 정신을 모두 극복한 경지를 이상으로 한다. 즉 살아 있는 삶을 부정하는 죽음의 세계가 궁극적인 깨달음의 경지인 둣 생각하고, 자신만을 위해 수행하기 때문에 흔히 小乘이라고 표현된다. 그러나 보살승은 다른 사람을 함께 위함을 이상으로 하는데 이 셋을 모두 합하여 삼승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삼승 모두 다 일불승의 법으로 환원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일승의 본래의 가르침이다. 이럴적에 삼승은 방편이 되며, 일승을 진실이 된다. 일승의 진실을 여러 방법으로 중생의 근기따라 설명한 것을 방광이라고 하였다. 이상과 같은 경전의 제목을 보면 승만경의 성격이 어떤 것인가 알 수 있다.

승만부인이 부처님게 귀의하고서 받은 수기(授記)는 [보광여래]가 되리라는 예언이다. 중생이 모두 불성를 갖추고 있다 (一切衆生悉 有佛性)는 대승불교사상이 여성에게도 적용되는 내용이다. 승만부인은 수기를 받고 감격하여 곧 열 가지 계를 우리의 일상생활속에서 실천하겠다고 서약을 드리는데, 이것이 승만경의 주안점이 된다. 열가지의 서원은 우리인간이 일상생활 속에서 익혀야 할 규범같은 것이다. 참으로 인간다운 여성이 되려면 마땅히 걸어 가야 할 길이다. 이 세운 원은 곧 戒이며 이는 일상생활 그 자체이어야 한다고 본다. 말하자면, 이때의 계는 처음 시작하여 어느날 끝내는것이 아니다.  계를 지킨 후 어느날  깨달음의 부처님에 이르는 것이이 아니라, 처음(初)이고 과정(中)이며 후(後)이다.  생활 그 자체가 바로 수계의 연속이어야 한다고 보여진다. 이러한 생활이 부단히 이어져가고 있는 모습이 바로 [보광여래의 정토]라고 생각된다. 열 가지 서원은 승만 자신이 내면 속의 인격(佛性)에 의해 스스로 정진하는 자태이다. 여기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세존이시여, 오늘 이 시각부터 보리에 이를 때까지 ---

1. 마음으로 받은 바 戒를 범하지 않겠나이다-- . 우리의 행위는 몸과 입과 뜻으로 구별한다. 몸과 입으로 짓는 행위는 객관적으로 표출되어 주위 환경에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반작용이 나타나고 이를 두려워 하여 스스로 억제한다. 그러나 마음은 표면화하지 않아 저지르기 쉽다. 그래서 첫머리에, 받든 바 계를 마음으로라도 범하지 않겠노라고 서원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