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밝히는 등불] 안나푸르나 오르는 해종스님
상태바
[오늘을 밝히는 등불] 안나푸르나 오르는 해종스님
  • 사기순
  • 승인 2009.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산(雪山)에 영근 깨달음의 빛, 안나푸르나 2봉(7,937m)과 4봉(7,525m)오르는 해종 스님

'단추 하나만 누르면 만사가 OK’인 전자동 시대, 그저 편안한 게 최고라는 사고방식이 팽배해지는 이즈음,‘명예와 재물을 구하려는 것도 아니고, 부처님의 지혜를 이어서 중생제도 할 원력으로 발심 출가한’스님 네들의 삶은 참으로 고결해 보인다.

그러나 현대의 분주한 일상사는 스님 네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어찌 하다 보니 출가 당시의 마음과는 십만 팔천 리가 되어 있더라.”는 몇몇 스님들의 말씀이 오히려 진솔하게 여겨질 정도니 여러모로 도 닦기는 힘든 세상인가 보다. 스스로의 실존의 의미를 깨닫고 이 세상에 한 치의 빛이라도 더하기 위해 용맹정진 하는 수행납자가 그리운 오늘, 안암동 개운사에서 해종 스님을 뵌 것은 행운(?)이라고 명명할 수 있을 듯하다. 작년 사월 초파일,‘스님이 최초로 히말라야 고봉(高峯)인 메라픽(6,476m) 정상에 올랐다.’고 하여 교계와 세인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던진 해종 스님. 부처님 빛 뿜어내는 설산(雪山)에서 담아온 그 내면의 이야기는 온갖 답답증을 확 뚫어주는 청량제로 다가왔다.

“타성에 안 젖자니 너무 힘들고 타성에 젖어 살자니 부끄럽기 그지없고… 발심 출가한 마음을 곧추세워 비구답게 사는 길이 어떤 것인가? 번민도 많았습니다. 처처가 불국토요 일마다 부처님 일 아닌 것 없지만, 좀 더 가까이 부처님의 진실생명력을 느껴 보고 싶어 떠났지요.”십수년전 해인사에서 출가, 해인사 강원에서 경전공부를 하고 봉암사, 송광사, 통도사 등 제방선원에서 정진하가 오대산에 자그마한 토굴을 마련해서 수행했다. 공부를 하다 보니 이치로는 홀가분한데 현실로는 얽매여 답답증이 풀리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대자비 가르침을 일러준 적도 있건만 어느 한 순간 아무것도 모르는 망각의 상태가 찾아 왔다. 안으로는 더 궁금해지는데 밖으로는 한마디 말도 할 수 없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