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천년의 고찰 동축사(東竺寺)
상태바
[古寺의 향기] 천년의 고찰 동축사(東竺寺)
  • 관리자
  • 승인 2009.05.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의 향기 수행과 교화의 두 바퀴를 힘차게 굴리면서

한반도의 척추 태백산맥이 남으로 내리뻗어 화엄의 성지 부석사를 가만히 싸안고, 아래로 서라벌에 이르러저 이름마저 찬란한 불국사, 석굴암, 기림사등 신라 천년의 가람들을 이룩해 놓았다. 태백산맥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힘차게 남으로 뻗어 동대산맥을 이루어 놓는다. 이 동대산맥이 용트림 하듯 남쪽으로 치달려 무룡산(舞龍山)을 이루고 다시 바윗돌이 마치 정결한 물에 씻은듯 흰 얼굴을 드러내고 삼(森)때 처럼 서 있는 마골산(麻骨山)에 이르러 그 몸을 방어진 푸르른 바다를 향하여 선다.

이 마골산 산정에는 천사백여년의 세월을 한결같이 불타의 혜명(慧明)을 의연하게 지켜온 동축사가 있다. 숨가쁜 역사의 질곡 속에서도 향화(香火)를 밝히고 푸른 동해바다를 향하여 부처님의 성덕과 관세음보살의 자비를 실천해 온 이 거룩한 기도도량이 이룩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한다.

일연(一然)스님이 지으신 「삼국유사」 황룡사 장육조(丈六條)에 보면 「신라 제 24대 진흥왕 즉위 14년(553) 2월, 새로 대궐을 본궁 남쪽에 지으려할 때 기기에 황룡이 나타났다. 그후 이를 불사(佛寺)로 고쳐 황룡사라 하고 진흥왕 30년에 담을 쌓아 17년말에 완성하였다.

▲ 고려시대 양식으로 보이는 삼층석탑

얼마 아니가서 남해에 한 거선(巨船)이 떠와서 하곡현(옛 울산의 칭호) 사포(絲浦)에 닿은지라 조사하여 보니 첩문(諜文)이 있어 이르되, 서축 아쇼카왕이 황철 오만칠천근과 황금 삼만푼을 모아서 장차 석가삼존상을 주조하려 하였으나 이루지 못하고, 배에 실어 바다에 띄우며 축원하기를 '인연있는 국토에 가서 장육존상을 이뤄달라 하여 한 부처님과 두 보살상의 모형까지도 같이 실어 보냈다.

현리(縣吏)가 문서로 자세히 아뢰니 왕이 사자를 시켜 그 고을 성내의 상서로운 땅을 골라 동축사를 세우고 그 삼존을 안치하였다.

금철을 서라벌에 실어들여 진흥왕 35년 3월에 장육존상을 주조하여 잠깐 사이에 성취하니 무게는 삼만오천근으로 황금이 일만일백구십팔푼이 들었다. 그것을 황룡사에 안치하였더니 이듬해에 불상에서 눈물이 흘러 발꿈치까지 이르러 땅이 한자 가량이나 젖었다. 그것은 대왕이 돌아가실 조짐이었다.

불상이 다 이루어진 뒤 동축사 삼존불상도 또한 황룡사에 이안(移安)하였다.

이런 인연으로 하여 동축사는 창건 되었다.

언제나 오랜 역사는 숯한 이야기와 전설을 만들어 낸다. 특히 오랜 역사를 지닌 불교에는 많은 전설과 영험설화가 있기 마련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