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앙 半生과 元曉大師 <1>
상태바
나의 신앙 半生과 元曉大師 <1>
  • 관리자
  • 승인 2009.05.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청 강연 요초

 박성배 교수님은 동국대학교 교수로 계시다 미국으로 건너가신 후 11년 만에 학술회의 참가차 일시 귀국하였다. 불광회는 박교수님을 맞아 지난 1월 10일 환영 강연회를 가졌다. 이하에 강연 줄거리를 초약하여 싣는다.   -편집부-

  1  도미까지의 줄거리

  언제부터인지 나는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자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대학에서 의학을 선택한 것도 남의 도움이 되자는 생각때문이었다. 그래서 이리저리 책도 더듬는 중에 해방 후의 물결 속에서 사회주의 이론에도 깊이 탐닉하였었다. 그런데 사회주의 이론에 의하면 인간불행의 원인은 제도악(制度惡)이므로 제도악을 사회주의 식으로 고치면 개인이 행복해 지고 사회가 평화로워 질 것이라는데, 현실적인 내용을 보면 많은 모순이 있어 크게 갈등을 느꼈다. 그런 중에 나는 심한 신경쇠약에 걸렸다. 그런데 남들이 절에 가서 수양을 하면 좋다고 해서 찾아 간 곳이 전남 대흥사(大興寺)였다. 그곳에서 시키는 대로 예불도 하고 독경도 했더니 어느듯 병은 나았다. 그 이후에 절에서 많이 듣던 큰스님. 선지식을 찾아 전국을 방랑하기도 하였으나 고생 속에서 진실을 찾는다는 경험 이상에 얻은 것은 없었다. 물론 내 눈이 어둡기 때문이었다. 다시 대흥사에 와서 참선도 해 보고 염불도 해 보다가 아무래도 대학은 나와야 겠다 싶어서 대학에 복귀했다. 그리고 남의 도움이 된다는 것도 불교학을 공부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학교를 불교대학으로 옮겼다.

  대학을 나와 강사가 되고 교수가 되면서 학생들과 함께 불교 신앙활동을 하였는데 거기서 불교세계의 존재를 믿게 될 계기를 얻었다. 그 하나는 보현보살의 세계를 알기 위하여 주야로 끊임없이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을 독송한 끝에 경(經) 한 자 한 자 속에서 경 전체를 보았던 일이다. 또 하나는 학생들과 더불어 구도행각 끝에 격심한 피로 속에서 빈사상태를 딛고 삼천배 정진을 한 것이다. 그때 나는 정말로 죽음을 넘어선 불가사의한 경계가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다. 불교를 공부하려면 불가불 저 경계를 깊이 체험하여야 하고, 출가생활에는 그런 세계가 열려 있다는 것을 동경하게 되었다. 그래서 가정도 교단도 팽개치고 삼천배 삼칠일 기도 끝에 출가하였다. 그러나 두 딸에 대한 책임감과 죄의식에 못이겨 다시 대학으로 복귀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